바글바글 와글와글 작지만 강한 미생물 - 미생물은 좋은 걸까, 나쁜 걸까? 초등융합 사회 과학 토론왕 85
백은영 지음, 정기현 그림 / 뭉치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중학년으로 올라가면서 뭉치 시리즈에 슬슬 관심을 가지고 있는 초등 3학년이에요.

집에 뭉치 초등 인문철학왕을 읽으면서 토론왕 시리즈를 읽을 수 있는가? 하고 궁금하더라구요. 그래서 신청하게 된 미생물편!

집에서 WHY책을 미생물만 단권으로 구매해서 보여줬는데 미생물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토론왕도 읽어보면 좋겠다 싶어 읽게 했어요.

처음에는 글이 많다고 ~~ 많다고 투덜거리면서도 읽어나가더라구요. 하지만! 관심있는 미생물 부분이다보니 슬금슬금 읽어가면서 재미있어 하고 설명도 해주려고 했어요 :)

미생물이라니! 눈에 보이지 않을 만큼 아주 작은 생물을 미생물이라고 불러요. 이 미생물 안에 곰팡이, 세균, 바이러스 등등이 있다는거죠.

우리가 알고 있는 코로나바이러스 또한 미생물인거에요 ~

그리고 세균은 혼자서 잘 살지만 바이러스는 숙주가 없으면 안된다는거!! 세균보다 바이러스가 백만배나 작다는 것도 책을 통해 알 수 있었답니다.

세균 바이러스 부분은 아이와도 이야기를 했던 부분이라 더 유심히 보고 이야기를 해 주더라구요. 엄마는 처음 듣는 양 우와!! 그래?? 하고 놀란 척만 하면 됩니다 :)

간단하면서 필요한 정보가 쏙쏙 나와있고 스토리텔링으로 되어 있는 이야기 속에서 미생물에 대해 알아보기 때문에 공부라고 생각하지 않고 알기 좋은 것 같아요.

 

 

우리 몸에 살고 있는 미생물에 대해서도 나와 있는데 뮤탄스균~~ 아이가 아는거라고 .. ㅎㅎ 뮤탄스균을 죽이는? 방법으로 자일리톨 사탕을 꼭꼭 먹어야 한다고 ...... 또 알려주더라구요.

좋은 미생물도 있지만 나쁜 미생물도 있다는 것! 우리를 아프게 하는 세균들도 있고, 바이러스 또한 우리를 위협하는 것들이죠. 우리 몸에도 좋은 미생물과 나쁜 미생물이 있다는 것을 알고 이 나쁜 미생물을 물리치는 미생물 또한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

술술 읽혀서 아이가 요즘 이 책만 계속 들고가려고 하는데요. 다른 궁금한 것도 토론왕으로 준비해서 읽어보게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

 

책 속에 나온 어려운 용어는 이렇게 따로 있기 때문에 한번씩 퀴즈로 물어보기에도 좋구요.

 

추후 아이가 더 관심을 가질 경우 사이트에서 찾아볼 수 있게 소개해 주는 것도 좋았어요.

 

책을 다 읽고 나서는 생각하고 토론할 수 있는 질문들이 있기 때문에 토론왕인 것 같아요!! 혼자 읽고 이해하는 것이 아닌 함께 읽고 토론해야 효과가 더 좋을 것 같은 뭉치 사회과학 토론왕 바글바글 와글와글 작지만 강한 미생물 책이었습니다 :)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 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