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집이 사라지고 있어 - 하나뿐인 지구를 지키는 환경 탐험 행동하는 어린이 시민
엘레나 판토하.안드레아 베르가라 지음, 파블로 루에버트 그림, 김정하 옮김 / 다봄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지구, 앞으로도 살아가야 할 지구를 지켜야 할 '우리' 는 어떻게 지구를 지켜야 할까?

<우리 집이 사라지고 있어> 를 읽어보면서 지구에 대해 알아봤어요 :)

다봄의 아동 사회 교양서 '행동하는 어린이 시민'시리즈인 <우리 집이 사라지고 있어>를 읽어봤어요.

요즘 진짜 환경과 관련된 이슈가 많은가봐요. 환경 관련된 책들을 요즘 많이 접하고 있거든요.

요즘 키워드는 환경 / 매타버스 / 챗 GPT 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해당 관련 책들을 많이 접하고 있어요.

그만큼 중요한 이야기겠지요.

환경과 관련된 책이지만 무작정 환경에 대한 이야기부터 시작하지는 않아요. 우리가 살고 있는 이 곳이 어떤 곳인지에 대해서부터 알아가며 지구를 살리기 위한 방법 등에 대해 소개가 되어 있기 때문에 무거운 접근이 아니라서 좋았답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지구 / 우주 이야기로 시작해서 쉽게 이 책을 권해줄 수 있었어요. 지구 뿐만 아니라 태양계에 있는 행성들에 대한 이야기도 간략하게 적혀 있고, 그 중에서 우리 지구가 특별한 이유를 느낄 수 있겠지요?

이 지구에 살면서 우리가 겪는 것들에 대한 이야기도 있었어요.

계절, 서식지, 물의 순환과 동물세상 .. 그리고

 

 

지구의 허파라고 불리는 아마존에 대한 이야기가 있어서 아이가 어??? !!!! 하고 좋아하더라구요.

지구의 구름 공장인 아마존이 사라지면 어떻게 될 지 상상할 수 있겠나요?

그 외에도 지구의 동물들에 대해 이야기가 있고 한 챕터 끝부분에 환경보호와 같은 이야기들이 간략하게 있어서 이렇게 아름답고 지켜야 할 것들이 많은 지구를 우리가 지켜야겠다! 는 생각을 또 하게 하더라구요.

지구에 대한 이야기가 끝나고, 본격적으로 환경과 관련된 이야기를 볼 수 있었어요.

바로 <지구온난화!>

지구온난화가 무엇인지, 지구가 보내고 있는 위험 신호들은 무엇인지 아이와 읽어보았답니다.

 

빙하가 녹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으면서 아이와 '투발루 섬'에 대한 이야기도 했었어요. 빙하가 녹으면 물이 많아져서 좋은 것이 아니라 남극과 북극에 있는 추운 곳에 사는 동물들이 어떻게 될지, 불어난 바닷물의 수위로 인해 작은 섬이 사라지는 것, 또한 바다 온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바다생물들이 살기 힘들어지면서 생태계가 혼란스러워 지겠지요.

뿐만 아니라 토양오염, 대기오염 등의 이야기도 담겨 있구요. 우리가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소개되어 있었어요.

바로 쓰레기 줄이기!

재사용과 재활용, 아껴쓰기!

아이와 또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물어보니 '에너지 아끼기' 라고 하네요 ㅎㅎ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 받아 작성 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