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가 걱정돼 - 바다를 위협하는 7가지 특서 어린이교양 1
조미형 지음, 김수연 그림 / 특서주니어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많은 생명들이 있는 바다. 만약 바다가 사라진다면? 바다가 오염되어서 바다에 사는 생물들을 더 이상 볼 수 없다면 어떻게 될까?

바다를 위협하는 7가지 이야기 _ 바다가 걱정돼

 

저는 바다를 좋아합니다! 들어가는 것 보다 보는 것을 더 좋아하지요.

아이와 환경오염에 대한 수업을 하고 난 후 환경과 관련된 책을 자주 접하게 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아이가 아빠에게 "아빠, 합성세제는 수질오염이 되기 때문에 우리는 천연세제를 써야 해."라는 말을 하더라구요.

아빠는 괜찮다 많이 안쓴다 이야기하고 아이는 안된다고 ... 천연세제 써야한다고 ㅋㅋㅋㅋㅋ 티격태격 하는 오늘이었어요.

아이와 가라앉은 투발루 섬에 대한 이야기, 지구온난화, 기름유출 (유출이라는 어휘를 이번에 배웠지요.) 에 대한 짧은 환경지식을 가지고 이 책을 읽어봤어요.

아직 두께있는 책은 먼저 겁을 먹는 아이라 아이가 보고 싶어하는 부분부터 찾아 봤는데요.

사진과 이야기가 함께 있기 때문에 한번에 쭉 읽지 않고 필요한 부분을 골라서 읽어봐도 나쁘지 않았어요.

이 책은 7가지 주제로 바다 환경 오염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1. 기름 유출 이야기 2. 쓰레기 섬 3. 선크림이 죽이는 산호 4. 유령 어업과 어구 5. 바다 콧물 증상 6. 용오름 7. 해저채굴

이야기인데요. 기름유출, 쓰레기섬, 선크림, 어구 이야기는 알고 있었지만 그 외의 바다 콧물 증상, 용오름, 해저채굴에 대한 이야기는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답니다.

 

바다환경오염에 대한 이야기만 담겨 있지 않아요! 기름유출에 대한 이야기가 있다면 왜 그런지, 어떻게 살릴 수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기름과 관련된 추가 지식이 담겨 있기 때문에 다양하게 아이와 이야기를 나눌 수 있고 확장할 수 있었답니다. 폐어구에 대한 이야기도 담겨 있는데요. 진짜 이건 문제가 심각하다는 생각을 하곤 해요.

바닷가 쪽에 살고 있는 사람으로써, 바닷가에 방치되어 있는 폐어구들도 엄청나게 많은데 .. 물 속에는 얼마나 더 많을까요? 1950년까지만 해도 그물을 천연 재료로 만들어서 분해되게 했었다고 해요. 그런데.. 지금은 나일론 섬유로 그물을 만들기 때문에 썩지 않고 아직도 남아 있게 되지요. 나일론 그물은 600년이 지나야 썩기 시작한다고 해요 ㅠㅠㅠ

이런 폐어구는 바다생물들을 위협할 뿐만 아니라 배의 프로펠러에 걸리거나 해서 사고를 일으킬 수도 있고, 다이버분들의 안전 또한 위협한다고 하니 .. 처리 방법과 폐어구 관리 방법 등을 제대로 만들고 지켜야한다고 생각해요.

우리나라로 태풍이 이제 많이 올라오기도 하고 용오름도 자주 발생한다고 하더라구요. 태풍 또한 규모가 커지고 있구요.

그 이유는 바로 지구온난화 ! 바다가 따뜻해지기 때문에 태풍이 바다에서 더 커진다는 거 아시나요?

요즘 뭔가 이상한데? 하면 대부분이 환경오염과 관련된 이야기들이라 지겨울수도 있겠지만 우리가 제대로 알고 경각심을 가지고 조금이나마 지구를 지켜줄 수 있는 사람들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이 지구는 사실 내 것이 아니라 모두의 것이니까요.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 받아 작성 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