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변신! 오방 히어로즈, 문화유산에 숨은 색 보물을 찾아라!
하리라 지음, 정진희 그림, 문은배 감수 / 북멘토(도서출판) / 2022년 11월
평점 :





색의 의미를 알면 세상이 다르게 보인다!
오방색을 찾아서!
오방색 , 오방정색에 대해 아시나요?
우리 조상들은 옛부터 색의 의미를 두고 조화를 이루는 걸 좋아했어요. 인간 또한 자연의 일부이기 때문에 자연의 색에 의미를 두었었답니다.
오방색은 다섯 방향(방위)를 가리키는 색이에요. 동서남북 그리고 중앙을 뜻하는 오방색은 오방정색 이 있고, 오방색을 섞어 만든 오방간색도 있답니다.
아이들이 어렸을 때 입는 색동저고리도 오방색을 담아 만들고, 단청 등에서도 오방색을 쉽게 볼 수 있지요.
동쪽 - 파랑 - 청룡
서쪽 - 흰색 - 백호
남쪽 - 홍색 - 주작
북쪽 - 검정 - 현무
중앙 - 황색 - 황룡
으로 책에서 소개가 되고 있어요.
사람들에게서 오방색이 잊혀지면 오방히어로즈도 사라진다는 이야기!
잊혀지지 않기 위해서는?? 바로 오방색에 대해 알려주는거지요. 아마 음양오행과 자연 이야기가 나올 것 같더라구요.
자연과 함께하는 걸 좋아하는 우리 조상님들이 색에 얼마나 의미를 깊게 두었는지 알 수 있는 내용들이에요.
지도와 조각보 단서를 통해 각각의 색의 의미와 문화유산에서 어떤 색을 썼는지 알아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
제가 하나하나 찾아보기 힘든 부분이었는데 각 색마다 힌트를 통해 아이와 생각해보고, 이야기를 통해 색의 의미를 더 많이 느낄 수 있었답니다.
특히 청색은 '쪽'으로 만들고 만들기 힘든 색이라는 거 아시나요?
청색은 청실홍실! 결혼식에서 보는 청사초롱 등 혼례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색이고, 청자 또한 푸른 청색에 속해요.
백색은 청렴과 절개를 나타내는 의미로 우리 조상님들이 좋아하는 색 중에 하나에요.
적색은 양기! 그래서 귀신을 내쫓는 ! 팥 !!! 이라고 생각하더라구요 ㅎㅎ
아이와 얼마 전 동지와 관련된 수업을 하면서 귀신이 싫어하는 색인 적색 관련된 팥죽과 새알심에 대한 이야기를 다시 기억하고 이야기하는 시간도 보냈어요.
적색은 곤룡포에도 글어가는 색인데요. 홍색은 홍화로 염색하는데 엄청 많은 양이 필요하기 때문에 귀한 색이라고 했어요 ㅎㅎ
검정은 차갑고 어두운 느낌으로 죽음을 뜻하죠.
마지막 황색은 중앙을 뜻하며 고귀함! 을 뜻하지요. 황색은 황제를 뜻하기에 우리나라 임금님 중에서는 고종 황제 빼고는 황색 옷을 입은 사람이 없다고 합니다.
다양한 퀴즈들을 맞추면서 색의 의미도 알고, 어떤 색이 들어갔는지 옛 문화유산도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이었어요.
오방간색으로도 오방 히어로즈가 색을 다 찾아 이 칸들을 다 채우고 우리의 색 이름을 알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더라구요.
오방히어로즈~ 다시 출동해줘요 ~!!!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 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