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엄마의 말 공부 일력 365 (스프링) - 하루 한 마디, 아이의 마음을 사랑으로 채우는 ㅣ 엄마의 말 공부
이임숙 지음, 사로서로 그림 / 카시오페아 / 2022년 12월
평점 :







따뜻한 그림과 따뜻한 말로 아이의 마음과 엄마의 마음도 토닥여주는 하루,
엄마의 말 공부 일력 365
날선 말을 너무 많이 해서 저 자신도 상처를 받는 날들이 많아요. 퇴근하고 오면 집에 출근하는 엄마는 집에 도착하면서 스트레스가 쌓여있고, 아이의 행동 하나하나에 트집을 잡아 날카로운 말들을 내뱉고, 밤이 되면 후회하는 날들로 지내다가 엄마의 말 공부 일력이 있길래 신청해보았답니다.
두 아들 .. 아니 남편까지 하면 세 아들을 키우는 엄마라 생각이 너무나도 다르고 행동도 너무나 달라요. 그렇기 때문에 제 입에서는 잔소리만 가득하고 아이들의 행동은 변하는 게 거의 없는 것 같아요.
행동의 변화가 없는데 잔소리를 한들 소용이 있을까요?? 자꾸 저는 나쁜 사람이 되어 가는 것만 같고, 아이는 상처만 쌓이는 것 같아요.
프롤로그 글을 읽으면서 눈물이 핑 돌더라구요. 아이는 아침에 눈을 떠서 밤에 잠들기까지 잘 놀아야 하고, 숙제도 해야 하며, 일상의 크고 작은 과제를 수행해야 하고, 그 속에서 무수한 불안과 긴장, 좌절과 우울감으로 힘이 든 아이에게 엄마의 날카로운 말은 아이 마음속에 차곡차곡 쌓인다는 말에 내가 어떤 말들을 했었는지 되돌아보게 되더라구요.
아직 1월 1일이 되지 않았기에 집에 대놓고 펼치지는 않았지만 후루룩 넘기면서 멈칫 했던 페이지들이 있었어요.
요즘 겨울잠에 푹 빠진 아이는 매일 지각이에요. 그래서 아침에 깨우다가 혼을 내면서 매번 아이를 깨웠는데 ...
지각한들 어떠하리~ 하는 마음으로 아이와 행복한 말로 아침을 밝히면 더 좋았겠다 ... 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래서 이 말을 본 다음날 아침에 화를 꾹꾹 눌러담고
"잘 잤어? 이리와 ~ 엄마랑 꼭 안고 잠 깨워보자 ~ " 하고 꼭 안아주고 잠 깨우게 온 몸을 주물주물하면서 웃으면서 일어났답니다.
그 날도 결국 지각하는 건 어쩔 수 없었지만 교문을 들어가는 아이는 평소보다 더 밝은 표정인 것 같았어요 :)
이건 둘째가 예전에 물어봤을 때 제가 어떤 대답을 했었나.. 하는 생각이 들어 선택한 페이지에요.
이 때 저는 "엄마 그럼 일 하지 말까?" 라고 물었었고, 아이가 "아니~ 엄마가 일 해야 맛있는거 더 많이 사주잖아~" 라고 아이가 이야기 했었던 기억이 나네요. 무심코 제가 아마 제가 일해야 맛있는 거 사준다고 이야기를 했었지 않았을까 .. 는 생각이 들었어요.
장난감 정리 부분도 ....... 장난감 의인화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ㅋㅋㅋㅋ 저는 정 안되면 바쁠때 틀어놓는 노래를 틀며 시간을 재는데요. (스톱워치) 오늘은 과연 몇 분 안에 정리를 성공할것인가!! 하면서 하면 나름 잘 한답니다. 이것도 노는 느낌이겠죠?
첫째아이는 자기가 하나씩 넘겨보더라구요. 보면서 엄마가 이런 말은 해 줬으면 좋겠어 라고 이야기 하길래 ..
"엄마도 너에게 더 사랑 가득한 말을 해 주고 싶어서 매일매일 이거 보면서 배우려고 하는거야. " 라고 말해줬어요.
이 정도면 조금 달라진 거 맞..죠? ㅎㅎ
아이와는 인사 부분에서 어떤게 좋은지 물어봤어요 ㅎㅎ 저희 아이는 일단 '어서와~'를 더 좋아하네요 ㅎㅎ
저는 "다녀왔어?" 를 먼저하거나 제가 늦게오기 때문에 "엄마왔음!!!" 이라고 하는데... "어서와~"가 더 좋다고 하네요 ㅎㅎㅎㅎㅎ
아이와 같이 읽어보면서 우리만의 예쁜 표현들을 적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일력을 하루하루 보면서 제가 어떤 말을 썼었는지 그 때의 아이의 표정은 어땠었는지 떠올리게 되더라구요.
지금부터라도 매일 엄마의 전문용어 다섯 가지와 엄마의 특별용어 세 가지를 기억하고 아이의 마음에 구름같은 말들로 우리 아이를 사랑해주는 엄마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고!! 다짐했답니다.
자존감이 많이 낮은 아이라 늘 칭찬만 해 주면 된다고 생각했는데 감사, 사랑의 말이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주고 정서를 안정적으로 만들어준다는 말에 제가 더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어요.
우리 아이의 마음이 단단해지도록 지금부터 엄마는 조금 더 자라는 엄마가 되겠습니다 .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 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