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1문장 초등 자기주도 글쓰기의 힘
송재환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일 1문장 초등 자기주도 글쓰기의 힘 / 송재환 / 위즈덤하우스

초등 공부법!! 하면 다 알려주시는 송재환 선생님의 신작

자기주도 글쓰기의 힘과 팁을 다 알려주셨네요 :)

송재환 선생님은 초등 들어가면서 아이가 너무 힘들어해서 부모교육서를 찾아보다가 추천받아 알게 된 선생님/작가님이셔요.

실제로 20년 넘게 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겪은 이야기들을 담아주셨기 때문에 공감되면서도 배울게 많아 늘 챙겨보고 있는?? 선생님이랍니다.

글쓰기가 제일 힘든 것 같아요. 요즘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이 떨어지는 아이들에게 글을 쓰라고 한다?

당연히 글쓰기가 힘들어질 수 밖에요. 내가 글을 읽고 이해를 해야 내가 쓴 글도 이해가 되지 않을까요? 다른 사람이 읽고 이해하는 글을 쓰는 거, 생각보다 쉬운 게 아니더라구요.

이런 글쓰기는 언제부터 다져져야 할까 - 글을 쓸 수 있는 시기 부터 글쓰기는 다듬어져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1일 1문장 글쓰기가 참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

매일 어휘력, 독해 문제집 등을 풀리기도 하고, 매일매일 동시 따라쓰기 활동을 시키는데 .. 이건 자기 생각을 쓰는 글이 아니니 글쓰기에 큰 성장과는 다르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1일 1문장 초등 자기주도 글쓰기의 힘은 초등 자기주도 쓰기 노트가 부록으로 담겨있는데요. 요게 알짜였어요 ㅎㅎ

어른들이 생각하는 글쓰기란 - ? 작가처럼 거창한 글을 쓰는 걸 바라는 게 아닐까요?

그렇기 때문에 아이에게 글쓰기를 더 강요하고 단계에 맞지 않게 글쓰기를 바라는 건 아닐까요?

어른의 기준으로 아이에게 글쓰기 지도를 하다 보니 저도 아이에게 수준에 맞지 않는 주제로 글을 쓰게 시킨 적이 있었고, 글쓰기로 오랜 시간을 아이에게 시켜 보기도 했었는데 오히려 역효과가 생기더라구요.

초등 자기주도 글쓰기의 힘 책을 보면서 아이들이 글쓰기를 힘들어하고 어려워하는 이유 중 '단계에 맞지 않는 글쓰기'로 인해 글쓰기를 힘들어하고 어려워할 수 있다는 글을 보면서 아차 싶더라구요.

저학년이면 아직 연필을 쥐고 오래 글 쓰는게 힘든게 당연한데 긴 글을 쓰게 한다면? 아직 논리적으로 글 쓰는게 힘든 아이들에게 논리적으로 글을 쓰게 한다면 .. ?

논리적 사고는 10세 이후가 되어야 가능하다고 해요. 초등 고학년이 되어야 설명문과 논설문을 배우기 때문에 아이들의 발달에 따라 글쓰기 지도도 달라야겠다는 걸 알게 되었답니다.

글쓰기는 정말 많이 읽고, 그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고, 또 글을 많이 써 봐야 한다는 걸 오늘 또 배우고 갑니다.

책을 보면서 제일 기억에 남는 부분은 역시 학습과 관련된 ... ㅎㅎ 배운 내용 한 문장으로 쓰기. 이거 참 좋을 것 같아요.

아이에게 말하면 절대 하기 싫다고 할 것 같은데 .. 해보면 오늘 수업의 중심문장을 찾아내는 것 같아서 수업내용을 회상하기에도 좋고, 적은 일기? 를 보면서 또 한 번 더 회상할 수 있으니 수업 흐름을 파악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 같더라구요.

아직 초등 저학년이니까 ....... 한번 꼬셔볼려구요.

초등학교 시기가 글쓰기의 기초를 다지는 시기라고 해요. 글과 친해지고 책과 친해져야 하는 시기도 초등학교 시기이니, 혹시나 아직 책을 좋아하지 않는 아이들은 좋아하는 영역의 책을 시작으로 책읽기와 친해지고, 그와 관련된 활동과 다양한 문장 만들기 활동 등을 통해 글쓰기의 재미를 느껴보는 건 어떨까요?

지금 하루에 조금씩 아이와 초등 자기주도 쓰기 노트를 활용하고 있는데요. 너무 재미있는 문장들이 완성되고 있더라구요 ^^

아빠가 여행을 혼자 갔다. / 아빠가 여행을 가고 싶어 한다 / 난 아빠랑 여행 가고 싶다.

보면서 너무 귀여워서 꼭 안아주었답니다.

글쓰기 후에는 칭찬까지 한스푼 가득 넣어주세요 ~ 그럼 글쓰기의 재미에 푹 빠질지도 몰라요 :)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 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