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경쌤의 초등 글쓰기 완성 시리즈 : 생각글쓰기 이은경쌤의 초등 글쓰기 완성 시리즈
이은경 지음 / 상상아카데미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집에서 따로 아이가 글쓰기를 할 이유는 별로 없다. 

일기는 매일 쓰는 편인데 점점 쓰는 걸 싫어하다 보니 격일로 / 주에 2-3번 정도로 일기 쓰기도 줄였다. 글쓰기에 스트레스를 받는 듯 하여 (특히 일기는 따로 쓸 일이 없는 날도 있으니까. ) 글쓰기를 할 이유를 붙여주지 못하니 가끔씩 일기를 쓰거나, 독서기록장을 쓰는 정도가 글쓰기의 끝. 


그래서 그런지 아이의 문장력은 부족하다. 책을 많이 읽는 아이라서 문장력이 괜찮을 줄 알았는데 단어 나열로 끝맺음 없이 이야기 하는 습관도 그대로, 그 습관이 글쓰기에도 나타나서 부랴부랴 지금은 엄마가 아이의 바른 글쓰기 습관을 길러주고자 하고 있다. 


생각글쓰기도 하고 있지만 요즘은 단어로 문장만들기를 매일 하면서 끝맺음을 할 수 있게끔 문장 만드는 걸 익숙하게 해 주고 있다. 


생각글쓰기는 60일간의 여행을 떠나면서 내가 '선택' 한 것에 대한 '이유'를 생각해서 써야 한다. 


처음에는 선택하는 것에도 힘들어 했던 아이가 이제는 예시에 없는 '선택'을 스스로 생각해 내는 걸 보며 시작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고 있다. 


이유를 3가지나 해야 한다는 건 아직도 벅차게 느끼지만, 아직도 한 문장으로 이유 설명이 끝나지만 그거면 어떠하리, 아이는 이제 슬슬 글쓰기에 재미를 붙이고 있는 중인 것 같다.


아이가 혼자서 할 때에는 지루하고 공부로 느껴지는 것 같았는데 같이 이야기를 하면서 쓰게 하니 아이와 나도 '주제'에 맞게 이야기 하는 시간이 생겨서 좋고, 아이는 엄마와 함께하는 시간이 생겨서 좋아하니 엄마가 조금 더 신경써야겠다 ㅎㅎ 


생각글쓰기를 통해 아이의 생각을 많이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지금도 계속 하고 있지만) 


늘 '공부해~' 하고 집안일을 하거나, 휴식시간을 보내곤 했는데 앞으로는 가능하다면 매일! 아이와 생각글쓰기를 하면서 같이 이야기하고 생각을 나누는 시간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생각글쓰기는 .. 아이의 생각을 쓸 수 있는 60일이 될 뿐만 아니라 아이와 엄마의 '생각나누기' 시간도 될 것 같다 ^0^


*해당 서평은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아이와 활용 후 작성된 솔직한 서평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