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가족이에요! 몸과 함께 마음도 쑥쑥 시리즈 4
파울린느 아우드 지음, Sensoa (벨기에 공공 성교육기관) 외 감수 / 북드림아이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나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


그 중에서 <가족> 에 대한 시간이에요. 


우리 가족이에요! 책은 다양한 가족의 구성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가족 / 친척 / 식구의 차이도 알아보고 다양한 형태의 가족이 있다는 걸 알 수 있지요. 


형제 자매 남매가 있는 가족과 외동가족 , 부모의 이혼 후 두 집에서 사는 가족 , 새로 만난 가족에 대한 이야기도 나와요. 보통의 책에는 새로 만난 가족에 대해서는 나오지 않는 편이고 이혼가족에 대해서도 없는 편인데 하나하나 세세하게 나오기 때문에 아이가 이해하고 다양한 가족이 있다는 걸 알 수 있었어요. 


새 형제자매를 <마음형제> <마음자매> 처럼 다르게 부를 수도 있다는 이야기도 있었답니다.

입양가족에 대해서도 나오는데 아이는 왜 부모가 없냐는 질문을 던지더라구요. 

그래서 이야기 해 주었죠. 부모님 두분 다 돌아가시고 친척도 없는 경우도 있고, 부모님 중 아이를 키울 수 없는 이유가 있어서 아이가 혼자가 된 경우도 있다구요. 


그럴 경우 아이를 낳지 못하는 사람이나 아이를 더 키우고 싶은 사람이 데려와 키우는 걸 입양이라고 알려주었답니다. 

아이에게 너희가 더 커서 혼자서 스스로 할 수 있을 때, 어린 동생을 데리고 오면 잘 돌봐줄 수 있겠냐는 말에 앞의 설명을 들은 후여서 그런지 내가 오빠나 형아가 될 수 있다고 이야기를 하더라구요. 

어른들의 눈에는 색이 들어가서 쯧쯧 이라는 말이 먼저 나올 수 있는 다양한 가족의 형태를 아이는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모습이 좋았어요. 

세상을 살아가다보면 다양한 형태의 가족을 만날테고, 이렇게 이해하며 세상에는 정말 다양한 구성의 가족이 있다는 걸 알았으면 좋겠어요.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를 제공받아 아이와 읽어본 후 작성된 후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