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5분 호르몬 혁명 - 우리 몸의 관제탑, 호르몬 관리로 10년 젊어지는 루틴
안철우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건강, 다이어트, 컨디션 관리에 관심이 있다면 누구나 한 번쯤 “왜 내 몸은 생각만큼 변하지 않을까?”라는 고민을 해본 적이 있을 겁니다.

저 역시 여러 방법을 시도했지만, 일시적인 효과에 그치거나 금방 다시 흐트러지는 경험을 반복했어요.


"하루 15분 호르몬 혁명"은 부족한 의지가 아니라, 불균형한 호르몬 리듬이라는 사실이 중요하다고 얘기합니다.

책에서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과다,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한 인슐린 저항성, 불규칙한 생활로 흐트러진 생체 리듬 등 우리가 매일 겪지만 알아차리지 못한 문제들을 이해하기 쉽게 알려줍니다.

읽는 동안 “이거 내 얘기잖아…” 싶은 순간이 정말 많았습니다.


가장 좋았던 점은, 제안하는 솔루션이 복잡하거나 부담스럽지 않다는 것이었습니다.

극단적인 식단이나 강한 운동이 아니라, 누구나 실천할 수 있는 하루 15분 루틴만으로도 호르몬 균형이 충분히 회복될 수 있다고 말하거든요.

5분 스트레스 호흡

10분 저강도 근력

식사 순서 조절

기상 루틴 정리

햇빛 15분 산책

이처럼 간단한 실천들이지만 기본 원리가 탄탄하고, 과학적 근거도 잘 설명되어 있어 읽고 곧바로 일상에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특히 책의 마지막에 있는 ‘4주 호르몬 리셋 프로그램’은 초보자도 무리 없이 따라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 실제 변화를 만들어 보기 좋은 가이드처럼 느껴졌어요.


“지금 당장 지킬 수 있는 작은 변화가 진짜 변화를 만든다.”

하루 15분이라는 시간은 짧아 보이지만 몸에는 충분히 ‘혁명’이 될 수 있는 시간입니다.

건강의 방향을 다시 잡고 싶은 분들, 지속 가능한 변화가 필요한 분들께 안심하고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