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이 나를 괴롭힐 때 지금당장 3
데이비드 A. 카보넬 외 지음, 제효영 옮김 / 심심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상이 많은 편이다. 일시적으로 그런 건 아니고, 어릴 적부터 쭉 그랬다. 공상을 즐기는 편이기도 하지만, 가끔은 나도 모르게 “내가 이런 생각을?!” 하면서 놀란 경우도 많다. 




하고 싶지 않은 생각이나 도덕적으로 옳지 않은 생각들이 떠올랐을 떄였다. 당황했고, 어서 그 생각을, 겨울날 입김이 나왔을 때처럼 흩어버리고 싶었지만 그러지 못할 때가 많았다. 그래서 괴로웠고, 그래서 신경이 쓰였다. 




이런 나에게 딱 맞는 책. 나의 생각이 나를 괴롭힐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들이 자세하게 제시되어 있다. 




꽤 많은 방법들이 제시되어 있지만 핵심은, ‘아, 내가 이런 생각을 하고 있구나’ 하고 알아차리는 것’과 ‘그 생각들을 애써 회피하려 하지말고 마주하라’는 것. 




생각은 마음과 함께 몸과도 연결되어 있어, 불안한 생각이나 옳지 못한 생각을 하면 몸에도 그 반응이 온다. 그리고 이런 반응들은 대부분 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 좋지 못한 영향을 끼친다. 




그렇기에, 책에 따르면 ‘생각이 그냥 거기에 머무르게끔 “적극적으로” 허락’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정신과 체력이 고갈될 수 있다. 가볍게 말해보자는 조언은 꽤나 도움이 된다. “다 자동으로 일어나는 반응이니까 그냥 내버려두는 것이 최선이야.” 라는 말은, 생각을 인지하되 굳이 반응하거나 신경쓰지 말라는 말과 같다. 




예전에 ‘추적 60분’ 촬영 당시 다른 출연자가 해준 말이 떠올랐다. “우울감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지금 몸의 감각에 집중해야 한다. 그래서 인형을 만지거나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 책의 61페이지에도 동일한 내용이 나와서 놀랬다. ‘생각의 초점을 미래에서 현실로 되돌리자. 그리고 머릿속에 떠오르는 생각 말고 몸에 느껴지는 감각에 집중해 보자.’ 우울삽화 역시도 과거나 미래에 대한 부정적 인식의 한 종류라고 한다면, 몸의 감각에 집중해 보는 것은 생각을 정리하는 것 뿐만 아니라 우울증에도 도움이 되는 것이 분명하다. 




책을 읽으며, 한 문장에서 무릎을 탁! 치기도 했다. 바로 ‘자기 연민’이라는 단어의 뜻을 제대로 안 것이다. 나는 자기연민이 ‘스스로를 불쌍히 여기는 것’이라고 잘못 생각하고 있었다. 아니었다. 책에 따르면 자기연민이란, 아무것도 평가하지 않고 자신의 마음을 아끼는 마음을 일관되게 유지하는 것이다. 비판이나 비평을 하지 않고, 자신의 마음을 소중히 대해야 한다는 이 문장에, 이 단어에 내 마음이 위로받았다. 




그리고 또 한 문장. “시끄러운 생각을 ‘고마운 일’로 여기는 것. 마음을 대하는 태도에 예의를 잃지 말자.” 나쁜 생각이나 시끄러운 생각은, 분명 우리를 괴롭히는 생각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 그런 생각들이 없으면, 위기 상황에 대처하기 어렵다. 어디선가 읽은 적이 있는 글 중 하나, 사람이 죽을 위기에 처하게 되면 자신의 삶이 ‘주마등’처럼 스쳐 지나가게 되는데 이는 삶 속에서 지금 절체절명의 위기를 해결할 방안을 찾는 뇌의 자연스러운 현상이라는 것. 말 그대로 모든 생각을 동원해서 지금의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는 것일 것이다. 시끄러운 생각 역시 그럴 것이다. 지금의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찾는 것일 수도 있으니 고마운 마음을 가져야 한다는 것에 대해서, 새롭게 생각해볼 수 있었다. 




기대보다는 살짝 어려운 책이었다. 사례 중심이라기 보다 마음챙김과 인지심리에 관한 내용들이 병렬적으로 제시되어 있고, 마지막에 생각을 멈출 수 있는 방안들이 압축적으로 제시되어 있다. 


그래도 좋았다. 그래서 좋았다. 무조건 괜찮다, 라고 말하지 않고 당신의 잘못이 아닌 이유를 학문적으로 뇌과학적으로 설명해 주어서 더욱 깊게 공감할 수 있었다. 


책은 푸른숲출판사로부터 받았고, 금전적인 이익은 얻지 않았습니다. 


#생각이나를괴롭힐때 #푸른숲출판사 #푸른숲 #심심 #책 #책스타그램 #생각 #생각하기 #마음챙김 #인지심리 #심리학 #우울증 #사회불안증 #사회불안장애 #불안장애 #강박증 #강박 #강박증치료 #마음 #마음공부 #심리공부 #심리학 #걱정 #불안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책추천 #책읽기 #독서모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