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인문학스케치
우도환 지음 / 비전드림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축구 인문학 스케치를 보면서 나는 나의 축구하는 모습에 대해 부끄러운 마음이 들었다. 평소 내 축구하는 태도는 승리만을 향해 달려가고 있었기 때문이다. 축구할 때 친구들에게 패스를 하지 않고 나 혼자 드리블 하다가 공을 빼앗긴 적도 많고, 경기에 지면 기회가 왔을 때 기회를 놓친 친구에게 원망하고 책망하고

너는 다음 경기하지 마.”

라고 말한 적도 있다.

원래 내가 아는 축구란 과격하고 순위(FIFA)에 따라 1등과 꼴찌가 뚜렷하고 브라질&프랑스&영국 정도가 장악하고 있는 운동이었다.

그러나 축구 인문학 스케치에 나오는 샬롬 축구와 그 원리를 이해하고 나서는 내 생각이 달라졌다.

샬롬축구란 골을 넣지만 우승과 준우승이 없고 패배로 인해 먼저 가는 일도 없으며 끝까지 서로 격려하면서 사랑하면서 재미있게 축구를 하는 것이다. 이런 샬롬축구라는 하나님의 통로로 인해서 평화로운 기술축구로 인해서 현재의 과격한 축구-이탈리아와 이란 같은-는 사라지기를 소망한다. 그렇게 된다면 축구는 어쩔 수 없이 몸싸움을 해야 하는운동이 아니라 서로 웃고 즐기는 친근한 운동이 될 것이다.

나는 이 책을 접한 뒤로 축구를 하는 태도가 달라졌다. 져도 웃고 넘기면서

다음에도 즐겁게 축구하자.”

고 말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책을 읽는 여러분도 축구를 하면서 꼭 저 팀을 누르고 말겠어.”가 아닌 샬롬!”이라 외칠 수 있기를 기대한다.


12살 아들이 직접 읽고 쓴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