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표 신앙교육 - 말씀 먹는 아이로 키우는
백은실 지음 / 규장(규장문화사)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씀 먹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신앙교육을 읽고

 

 

홈스쿨 4년차.

고군분투하는 매일의 삶 속에 잘 가고 있는가 때로는 질문한다.

마음이 흔들릴 때가 있다. 아이가 내가 원치 않는 행동을 할 때, 계획한 대로 따라주지 않을 때. 무섭게 아이에게 화를 내기도 한다.

 

오늘은 더욱 심하게 아이에게 화를 내고 돌아서서 책을 집어들었다.

 

무언가 잘 정리된 느낌. 깨끗한 집을 보는 듯한 느낌이었다.

 

여기저기 바쁘게 강의를 다니시면서 홈스쿨이 잘 이루어질까 만나뵈면 꼭 여쭤보고 싶었다.

실제로 사모님께서 아이들과 함께 하신 포트폴리오를 보았을 땐 입이 쩌억 벌어질 정도로 감탄사가 나왔다.

 

수많은 엄마들이 303암송학교를 거쳤고 지금도 암송을 하고 있는데 백은실 사모님이 쓰임 받는 이유가 뭘까 생각했다. 그 비결은 무엇일까? 직접 뵙고 책을 읽으니 답은 성경이었다. 그리고 성실함이었다.

 

303암송학교 책에 나오는 신덕지체, 변나명용 등 나는 그리고 대부분의 엄마들은 배우고 잊어버린 내용들을 기준 삼고 매일매일 성실하게 쌓아올린 하루하루가 빚어낸 아름다운 열매였다. 예수를 믿는다고는 하지만 성경을 읽지 않고 성경을 사랑하지 않고 자녀들에게 가르치지 않는 현대 그리스도인에게 부드럽지만 단호한 어조로 성경이 최고의 교과서임을 말씀하시는 진리가 더많은 엄마들에게 퍼져나갔으면 하는 소망이 생긴다.

 

작은 영역까지 세심하게 말씀을 기준 삼아 밥상머리교육부터 인사예절, 다른 사람들을 섬기는 모습에까지 어찌 그리도 열심히 자녀들을 양육하시는지. 참 제자로서의 삶을 성실하게 살아가시는 모습에 감탄이 절로 나왔다.

자녀의 기를 세워준다며 아이들 위주로 생활하며 예절을 인사를 가르치지 않는 세대에 바르게 살아가는 법을 가르치는 귀한 가정들이 세워지기를 그 선한 영향력이 흘러가기를! 자녀의 손에 스마트폰이 아니라 성경을 쥐어주기를! 스마트폰이 아니라 함께 책을 읽고 대화를 나누는 가정이 점점 늘어가기를 기도하게 된다.

 

책의 내용 중 가장 와닿았던 말씀이 거룩한 습관에 대한 부분이었다. 홈스쿨에도 다양한 형태가 있고 요즘은 언스쿨링이 대세이지만 우리가 하고 싶은 것 하면서 즐겁게 지내는 것을 넘어서 예수님이 참제자로 살아가기 위해 거룩한 습관을 훈련하는 모습에 다시 한 번 거룩한 습관을 훈련하는 것에 대한 소망이 생겼다.

 

결과 지향적 영광에서 자유하자.’

오늘 내게 주시는 하나님의 음성처럼 들렸다. 내가 아이에게 화가 나는 이유는 무언가 내가 원하는 결과를 나타내지 못했을 때는 아닌지. 매일의 과정을 감사하며 최선을 다하면 결과가 어떠하든지 주님께 그 결과를 맡기면 될텐데 그러지 못하고 당장 눈에 보이는 열매를 요구하기에 그런 것은 아닐까 생각했다.

 

가정이 아이한테는 가장 수용적인 장소가 되어야 하고 칭찬과 격려가 아이한테 필요한데 사랑 없이 율법만 들이댄 것은 아닌지 책을 읽으며 나를 돌아보게 되었다.

 

사랑이 먼저다!’

신앙은 유전이 아니라 유업이다.’

 

한말씀 한말씀 새기며 부모가 사명자로 동역자로 서야 한다는 그 말씀에 다시금 주님을 바라보며 일상의 걸음을 묵묵히,결과가 아니라 과정을 감사하게 여기며 걸어가야겠다 다짐해본다.

 

말씀으로 자녀를 양육하고 싶은 부모들에게,

홈스쿨을 시작하고자 하는 부모들에게,

성공적인 자녀양육이 무엇인가 고민하는 부모들에게 권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