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동산의 슈퍼컴퓨터를 작동시켜라 소프트웨어 왕국과 꼬마 베프 2
유경선 지음, 김미선 그림 / 한빛미디어 / 2017년 10월
평점 :
절판


컴퓨터의 기초인 수학까지 연계하여 설명해 둔 어린이 알고리즘 책.


1권도 너무너무 마음에 들었었는데...
역시나 2권도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지난번엔 햄버거성이 배경이였고, 이번엔 놀이동산이 배경이다.
놀이동산에서 문제를 풀어가는데, 그 풀어가는 과정을 정말 하나씩 설명해 준다.

특히나 아이들이 시간에 대한 개념이 아직 잡혀있지 않을 경우를 대비하여 아에 각각의 거리를 칸으로 짜놓아 몇칸이 차이가 나는지 계산하도록하여 아이가 직접 수학적 계산법을 통해 함께 문제를 풀어가도록 되어있다.

특히나 수학이 어렵지 않고 각각 덧셈만 하면 되도록 되어있는 기초 수학이라 초등 저학년도 어렵지 않게 문제를 이해할 수 있도록 짜여져 있다.

이 책 소개는 어린이 프로그램밍 교육이라고 되어있어서 엄마들은 바로 컴퓨터를 켜줘야 하나 고민할 수 있는데, 이 책은 프로그래밍의 가장 기초인 알고리즘을 짜는 능력과 문제를 이해하는 능력, 그리고 문제를 직접 해결하고 풀어낼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도록 짜여져 있기 때문에 컴퓨터가 아닌 종이와 연필만 갖고도 충분히 프로그래밍법을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과거...
내가 5학년때 학교에서 프로그래밍 시험이 있었는데, 그때도 역시나 직접 컴퓨터로 시험보는게 아니라 아이들이 이렇게 될 것이라는 생각으로 문제를 풀어서 제출하는 것이였던 것만큼 직접 프로그래밍을 하는 것보다 문제를 머릿속에서 먼저 생각을 하도록 만들었었다.
사실 그게 프로그래밍의 기초인 알고리즘이고, 그 알고리즘이 우리표현으로 문제풀이 방식을 배워가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컴퓨터가 없어도 프로그래밍을 배울 수 있는 "놀이동산의 슈퍼컴퓨터를 작동시켜라".

3권도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