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루 10분 인문고전 독서의 힘 - 인간이 배워야 할 모든 것이 인문고전 안에 있다!
박상용 지음 / 미다스북스 / 2021년 5월
평점 :
품절
<인간이 배워야 할 모든 것이 인문고전 안에 있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상선약수”라는 말이 나와 있어서 반가웠다.
P.37 : 上善若水. 水善利萬物而不爭, 處衆人之所惡, 故幾於道.
최상의 선인 물(水)은 첫째, 만물에게 이로움을 주면서도 다투는 일이 없다. 즉 ‘남들에게 이로움을 줄 뿐 알아주기를 바라거나 공을 바라거나 다투고 경쟁하지 않는다.’라는 것이다. 둘째, 사람들이 싫어하는 낮은 곳에 있다. 그러기 때문에 ‘상선(上善)’이다. 다시 말해, ‘겸손함으로 남들이 싫어하는 낮은 곳에 있다.’라는 것이다. 셋째, 따라서 ‘물은 도에 가깝다.’라고 말한다. 즉, ‘물은 만물을 이롭게 하고 다투지 않으며 사람들이 싫어하는 곳에 머물러주니 그것이 도가 아니고 무엇이겠는가.’라는 말이다. <노자>
저자는 인문고전을 읽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읽으면 좋은 점에 대해서, 또 자신이 인문고전을 어떻게 읽고 가정에서 아이들과 활용하고 본인과 가족들의 삶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었다.
나 역시 20살 때 보던 <논어>를 최근에서야 다시 들게 되었고, 지금부터라도 꾸준히 습관을 들이고 익혀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던 터라 저자의 이야기들이 더 와닿았다.
비대면 시대이면서 소통의 시대.
어쩌면 반대되는 단어들 인것 같지만 현실을 가장 잘 나타내는 단어들이기도 하다.
이런 시대에서 인문고전이 우리 아이들의 인성교육에 어떻게 작용할지도 이 책을 보면서 다시 한 번 생각 해 볼 수 있었다.
또 한 편으로는 스스로 요즘 역람 혹은 졸독을 하고 있는것은 아닌지 반성해 보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이 책 역시 한 번 읽고 모든 내용을 파악할 수는 없었지만, 저자의 말 대로 습관을 들여서 반복독서, 계획독서를 하고 필사하며 스스로 사색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 이 과정들은 앞으로의 나의 독서 방향에 길을 잡아주었다. 책 가장 마지막 부분에 나와 있는 동서양의 고전 리스트들 또한 앞으로 하나씩 천천히 읽어 나가봐야겠다.
*이 책은 저자로부터 제공 받았습니다
#박상용작가 #하루10분인문고전독서의힘 #책쓰기1인코칭 #인문고전 #독서의힘 #자기계발서
#서평단 #논어 #공자 #도덕경 #맹자 #읽고쓰고생각하기 #필사의힘 #사색필수
#원더마마책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