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하우스 - 한국 드라마 EP 이야기
김일중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편의 드라마가 탄생하기까지 중요한 사람들이 정말 많다. 사람들에게 물어본다면 작가, 감독, 배우를 이야기하는 것이 일반적일 것이다. 그런데 이 책에서는 정말 독특한 단어 'EP'라는 직업의 사람을 소개한다. EP는 Executive Producer의 약어로 이그제큐피트브 프로듀서, 제작책임자를 의미한다. SBS 방송사에서는 책임 프로듀서를 CP라는 용어 대신 EP라는 용어로 부르고 있다.


이러한 EP 분들이 만든 유명한 작품들은 전부 알고 있지만, EP 분들로 소개된 분들은 생소했다. 작가, 감독, 배우가 아닌 EP 분들이 어떻게 이러한 드라마의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었을까? 지금은 정보의 홍수를 넘어, 범람의 시대라고 말할 정도로 매일 생성되는 정보의 양이 정말 많다. 콘텐츠 또한 이와 다르지 않은데, 그렇게 많은 콘텐츠들 중에 좋은 콘텐츠라고 말할 수 있는 것, 즉 대중에게 어필이 될 수 있는 작품을 발굴하고, 이를 완성시키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노력, 그리고 이를 어떻게 공개할 것일지 대부분의 일들을 EP가 관리 감독을 하고 있다.


이 책에는 이렇게 치열하게 살아간 10명의 EP의 솔직한 이야기를 담았다. 이 이야기들은 각각의 드라마가 어떻게 완성되어가는가 안에서 보는 이야기가 아닌, 밖에서 지휘하는 이야기이다. 세계적인 K-콘텐츠가 되어버린 한국의 문화에 숨어있던, EP들의 이야기를 알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