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 카네기 성공론 - 날마다 마음속에 성공을 그려라
데일 카네기 지음, 이현주 옮김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데일 카네기는 가난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나 새벽 세 시부터 농사일을 도와야 하는 어려운 환경속에서 자랐지만 다양한 직업을 거쳐 대중 연설 분야의 전문가이자 저술가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다.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은 이미 베스트셀러이자 스테디셀러다. 그리고 새로나온 <데일 카네기 성공론>.

  데일 카네기는 성공을 하기 위해서 '걱정'을 없애라는 말을 한다. 그래서 이 책은 '걱정'에 대한 사실과 걱정을 없애는 해결법, 걱정에 사로잡히기 전에 쫒아내는 방법을 제시한다. 더불어 걱정을 몰아내고 행복으로 마음을 채우는 방법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다.
  이쯤되니 '성공론'이 아니라 '걱정 없는 삶' 이 책 제목에 어울려 보인다. 하지만 '걱정 없애는 방법 + 평화와 행복으로 마음을 채우는 방법' 을 묶어서 출판해서 '성공론'이라고 칭하지 않았나 싶다.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성공'의 포괄적 범위보단 좁다.

 
  이 책은 데일 카네기의 대중 연설의 전문가라는 타이틀에 맞게 다양하고 풍부한 사례들로 구성되어 있다. 다만 너무 많은 예시와 상황이 계속 나오기 때문에, 한 사례가 끝나자 마자 바로 다음줄에 다른 상황과 사례가 나온다. 어떨땐 계속 쏟아지는 말을 듣는 것 처럼 정신이 없을 때도 있다.

  '걱정'은 3장에 걸쳐 이야기하고 있는데, '걱정'에 대한 기본적인 사실과 분석방법, 쫓아내는 방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무엇에 대해서 걱정하는가를 상세하게 기록한다.
그것에 대해서 내가 할 수 있는 방법을 기록한다.
무엇을 할 것인가를 결정한다.
그 결단을 즉시 실행에 옮긴다."

  걱정이 무엇인지를 적는 것 만 으로도 효과가 있다고 했다. 걱정을 적고 분주하게 움직여 걱정을 쫓아낸다. 그렇게 하루하루를 '오늘'이라는 테두리 속에서 살아내면 된다. 그리고 매일 '어떻게 하면 남을 기쁘게 해줄 수 있을까'를 생각하면 걱정이 저절로 사라진다고 했다.

  흥미롭게도 "가정주부가 걱정을 벗어나 항상 젊음을 유지하려면"이란 소제목이 있다. 총 7가지의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1. 누군가 믿을 만한 사람에게 걱정을 털어놓으라
2. 감명을 줄 수 있는 책을 읽을 때 적어두고 우울할 때 노트를 꺼내 읽는다
3. 남(특히, 남편)의 결점에 언제까지나 연연하지 말 것
4. 이웃에 관심을 가질 것
5. 오늘밤 잠들기 전에 내일에 대한 계획을 세워 볼 것
6. 긴강과 피로를 피하고 편안한 자세를 취할것
7. 가정에서 실시할 수 있는 몇 가지 운동방법 알아보기"

  가정주부야 말로 온갖 작고 사소한 일을 처리해 가며 그 걱정들을 가지고 사는 존재가 아닌가 싶다.

  더불어 '최대한 효과를 얻기위한 9가지 제안' 이라는 바로 떠먹여 주는 실용적인 방안도 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