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 수줍음쟁이의 세상 정복기 - 소심해서 손해 보는 사람을 위한 사회생활 안내서
멜리나 로이어 지음, 유영미 옮김 / 심플라이프 / 2020년 6월
평점 :
2020.07.12.
"수줍은 성격이 유전이다"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유전적으로 수줍음을 물려받았다 해도 수줍음을 극복한 사람이 있다. 바로 저자다. 그리고 이 책은 저자의 수줍음 극복기이다.
1장 수줍음쟁이의 탄생
2장 수줍음의 또 다른 얼굴들
3장 안전지대를 넓혀줄 9가지 훈련
4장 자신감을 끌어올리는 환경은 따로 있다
5장 당당한 수줍음쟁이로 살아가기
언젠가부터 수줍음이 많아졌다. 아마도 공부를 오래 한 탓인 것 같다. 책에 나오는 것처럼 완벽주의를 지향했고, "모 아니면 도다"라고 극단적으로 생각했고, 예민함과 더불어 부정적인 생각의 쳇바퀴에서 맴돌았다. 자신감이 떨어지고, 자존감이 바닥을 친지 오래되서 그런것 같다. 저자의 말 대로 라면 안전지대가 좁아진 것 이다.
그래서 저자는 안전지대를 넓혀줄 훈련방법을 제시해 준다. 자기존중을 배우고, 자기 성찰을 하는 연습을 하라고 한다. 감정의 경로를 추적하고 감정처리를 위해 '내면의 팀'을 만나라고 한다. 진솔하게 감정을 표현하는 법과 스몰토크를 하는 방법도 알려준다. 물론 하루하루 성공일기도!
그리고 자신감을 끌어올리기 위해 "습관"을 가지라고 한다. 자기 긍정을 말하고, 운동을 하고, 균형 잡힌 영양을 섭취하면서! 그리고 이 모든걸 아침에 하는 모닝루틴을 소개한다.
책을 읽어라
자기 자신이 되고, 자신을 자랑스러워하라
자신의 삶을 살고 남들과 비교하지 말라
규칙적으로 조용한 충전의 시간을 가져라
스톱테크닉을 이용해 자신을 비하하는 생각을 끊는 연습을 하라
개인적인 행복의 순간들을 모아서 기록해놓아라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법을 연습하라
자신을 긍정하는 말을 해주고, 자기 자신을 나쁘게 생각하지 말라
자신을 주눅 들게 하거나 얕잡아 보는 사람들을 무시하라
그리고 생각보다 실용적인 요소가 많다. 자기 성찰을 연습하는 방법, 감정을 처리하는 방법, 자신을 사랑하는 방법, 5가지 모닝 루틴 등.. 저자는 이렇게 말한다. 수줍은 성격이 어떤 사건으로 인해 갑자기 바뀌는게 아니고, 하루하루 노력하면 바뀐다는게 핵심이다. 그리고 그 노력들을 습관으로 정착하면 책 제목처럼 "세상"까지 정복할 수 있다는 것!!!
또 다시 수줍다. 자신감이 떨어졌다. 자존감이 대체 뭔가 싶을 때 꺼내봐야 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