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첫 세계사 여행 : 서아시아.아프리카 나의 첫 세계사 여행
전국역사교사모임 지음, 송진욱 그림 / 휴먼어린이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소 조카에게 책의 내용에 대해서 이야기하면서 책을 읽어주곤 해서 신청했는데, 뜻밖에 당첨이 되었다!!

세계사라 하면 중학교 때 배웠던 기억이 마지막이라 가물가물 하고, 특히나 서아시아와 아프리카는 너무나 생소한 내용이라 먼저 읽어보게 되었다.



중학교에서 배울 세계사 내용을 대비한 초등학교 5~6 눈높이라 컬러가 풍부하고, 그림과 사진이 많다. 글씨도 큼직큼직해서 하루에 다 술술 읽혀진다.



* 이 책을 일고나서 다시금 깨달은 것!!

* 메소포타미아가 그리스어 라는것. 그리고 메소포타미아 운명은 수메르인이 일으켰고, 지역은 이라크라니!!!!

* 오리엔트가 '동쪽의 땅'이란 뜻이고, 메소포타미아 문명과 이집트 문명 두 지역을 합쳤것 이라는것 !!

* 오리엔트가 유럽 문명의 뿌리가 되었다는 점!

* TV에서 보던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의 알함브라가 이슬람 제국의 흔적인 붉은 이슬람 궁전인 "알람브라" 라는것!

* 십자군 전쟁을 통해 종교의 맹목적인 믿음이 얼마나 악용될 수 있는지

* 노예 출신 군인들이 술탄이 된 왕조도 있었다는 점!

* 인도의 무굴제국의 무굴이 "몽골"이란 뜻이었다니!

* 노예무역의 시작이 아메리카의 사탕수수 농장에서 일할 노예들이 필요해서 라는 것!

* 지금 아프리카의 많은 나라들이 서구 열강들의 식민지에서 벗어나 독립했지만 부족간. 종교간 문제로 몸살을 앓고 있다는 것!

나는 왜 그리 무지 했던것인지... 사실 얼핏 알고 있었지만, 단어의 정확한 뜻이나 내용을 모르고 그저 알고 있다고만 생각했던 것이 더 컸던것 같다. 한국사는 공부를 많이 했었는데, 세계사와 비교된 한국의 연표를 보니, 얼마나 우물안 개구리처럼 한곳만 봐왔었나 하는 생각도 들었다. 그리고 한국사는 민족이 같아서 그저 나라의 흥망성쇠나 왕이 중요했던 반면, 민족에 따라 제국이 건설되고, 멸망이 되는 세계사는 그저 나라로만 민족을 단정하는 굳는 머리를 환기 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그만큼 더 헷갈린다는 이야기 이기도 하다 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