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프로 100일러입니다 - 100일 전문가 홍씨와 함께하는 100일 습관 만들기
홍지윤 지음 / 플랜비디자인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00일 놀이가 뭔데? 망설이지 말고 일단 한번 해 봐! 작심삼일 말고 작심 100일 하는 거야!

올해도 벌써 11월 중반을 넘어섰다. 곧 12월이 올 것이고 연말이 다가온다. 내년 다이어리를 정성껏 준비하고 한껏 들뜬 마음으로 새해 계획을 세운다. 새해 결심 베스트 1위는 다이어트 또는 자격증 취득 공부가 차지한다. 참, 운동하기도 항상 베스트 5위 안에 든다. 이런 결심들이 모두 성공했다면 과체중인 사람도 없고 운동 안 하는 사람도 없어야겠지만, 계획대로 되는 일이 어디 있던가!

숨만 쉬며 어정쩡하게 나이만 먹고 자신을 돌아보게 된 저자는 '어쩌다' 100일 놀이를 시작하게 된다. 이 책의 추천사를 써 주신 J비주얼스쿨의 대표이신 정진호 작가님의 비주얼씽킹 워크숍을 들었다. 이 수업이 자신의 인생을 이렇게 흔들어 놓을 줄은 미처 몰랐다. 그림은 잘 그리고 못 그리느냐의 문제가 아니었다. 도대체 뭘 그려야 하느냐의 문제였다. 그렇게 어정쩡하게 끝나버린 비주얼씽킹 워크숍에 이어 또 마인드맵 워크숍을 듣게 되었다. 정진호 대표님과 홍 작가의 대화가 재미있다.

"어떻게 하면 잘 그릴 수 있어요?"

"매일 한 장씩 100장만 그리면 돼요."

"...백... 백 장이요?"

이렇게 하여 홍 작가의 100일 놀이가 시작되었다. 처음엔 그냥 아이들이 쓰다 남긴 스케치북에 역시 아이들의 색연필과 사인펜으로 그렸다.

첫 번째 스케치북을 다 쓰고 두 번째, 세 번째 스케치북으로 바꾸면서 홍지윤 작가는 '묘한 쾌감'을 느꼈다고 한다.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마인드맵을 그리는 시간만큼은 온전히 나의 것, 나의 시간이라는 그 오묘한 느낌!

매일매일이 나를 위한 놀이 시간이었다고 한다.



남들보다 약간 이른 결혼을 하고 이미 아이가 둘인 주부였던 홍지윤 작가는 어느 날 자신이 마치 아보카도 씨 같다는 생각을 했다고 한다.

아이들은 과육이고 엄마인 자신은 버려지는 아보카도 씨라고 생각하니 참 서글펐다. 그 아보카도 씨를 물속에 넣고 기다린다. 하염없이, 기다리고 또 기다렸다.

거의 두 달 가까이 기다린 끝에 드디어 아보카도 씨는 뿌리를 냈다. 삐죽 나온 아보카도 씨의 뿌리를 보고 "나도 달라질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딱 100일만 해볼 수 있는 것을 찾아보자.

100일을 도전해 볼 것인지, 지금처럼 주저하고 있을 것인지 결정할 때다.

100일을 얻을 것인가 잃어버릴 것인가 (57쪽)





마음에 들지 않는 현실을 바꾸기 위해 시작한 것도 아니었다. 인생을 변화시키기 위해 불타는 의지로 시작한 것도 아니었다.

하지만 100일을 끝내고 또 다른 100일 놀이에 계속 도전하다 보니 어느새 변해 있는 자신을 발견했다. 방법을 바꾸었더니 행동이 변하고 습관이 변하고 생각이 변했다. 매 새해를 항상 100일 놀이로 시작했다는 작가는 말한다. 딱 100일만 해볼 수 있는 것을 찾아보자고.

그렇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도 지금 망설이고 있지 않은가?

끊임없는 100일 놀이를 지속하며 스스로를 '100일 전문가'로 '프로 100일러'로 탈바꿈시킨 작가의 꾸준함이 돋보인다.

100일 놀이를 10번 반복하면서 튼튼한 '100일력(力)'을 가지게 되었다. 100일 놀이를 지속적으로 하면서 자신감도 회복하고 인생의 행복을 느끼고 이렇게 출간까지 하게 되었다. 꾸준함을 이길 수 있는 것은 없다고 했나.





이 책에는 중간중간 작가가 직접 그린 마인드맵 그림이 나온다.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맨 처음 비주얼씽킹 워크숍에서 그렸던 자기소개 마인드맵과 100일력이 더해 가는 동안 그린 마인드맵의 차이가 정말 확연하다. 이제는 강의를 들으면서 바로 종이나 아이패드에 마인드맵이 그려진다고 한다. 강의를 들으면 머릿속에서 가지가 뻗어져 나간다고 한다. 100일을 지속하기 위해 미리 준비해야 할 것들과 100일을 보내면서 주의해야 할 점들을 매우 구체적으로 이야기해 준다.

지극히 평범한 주부이자 엄마를 100일 놀이의 전문가로 또 마인드맵 전문가로 성장시켜 준 100일 놀이.

불타는 의지는 없지만 긍정적인 변화를 꿈꾸는 지극히 평범한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지금부터 딱 100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