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낀대 패싱 - 튀고 싶지만 튀지 못하는 소심한 반항아들
윤석만.천하람 지음 / 가디언 / 2022년 1월
평점 :
튀고 싶지만 튀면 죽는 그들은 누구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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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선 깨지고 아래론 치이며 살아온, 그러나 강력한 소비의 주축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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떠오르며 대중문화 역사상 최초로 '개인의 탄생'을 경험한 세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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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을 '낀대'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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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지금까지 통용되던 생년 단위를 기준으로 하는 세대 구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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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의적 질문을 던지며 이 책은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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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년 대생: 586세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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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0년 대생: X세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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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2000년대 초 출생:MZ세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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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세대 구분법은 마치 겨우 4가지 혈액형으로 인간의 성격을 규정하려는 것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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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우 단순한 착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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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세대 담론은 아예 포기할 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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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의 핵심 주제이자 개념인 '낀대'란 누구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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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0년대 중반 ~1980년대 후반 출생한 그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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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로는 586세대에 치이고 아래로는 MZ 세대에 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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샌드위치 같은 세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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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왜 그들을 굳이 '낀대'라고 불러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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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그들이 가지는 특징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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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쪽을 보면 1992년 서태지와 아이들의 첫 데뷔 무대에 대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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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나는 그때 바로 그들의 데뷔 무대를 TV에서 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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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가와 평론가들은 갖은 악평을 내놓으며 10점 만점에 7.8점을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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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우리가 아는 바와 같이 한 달 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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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태지와 아이들은 대한민국 청소년들의 우상으로 떠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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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 악평을 했던 평론가들은 정말 무안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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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는 70년대 중반 이후 출생한 낀대야말로 진정한 X세대적 특성을 가진다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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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태지와 아이들로 대변되는 대중문화를 주도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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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보다 개인을 중시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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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취향과 개성을 마음껏 과시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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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청소년기에 소비문화의 주체로 떠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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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이들이 성년이 된 후에는 이야기가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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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7년 외환 위기와 2008년 금융 위기로 이들은 큰 좌절을 맛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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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 성장의 달콤한 혜택은 이미 586세대가 다 맛본 뒤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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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낀대'가 1970년 대 중반부터 1980년대 후반까지 출생한 자들이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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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년대 낀대도 있을 것이고 80년대 낀대도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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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 저자 중 한 명은 70년대 낀대로서 또 한 명은 80년대 낀대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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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자의 관점에서 낀대를 바라보고 서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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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애들은 정말 우리 때와는 달라도 너무 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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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배가 일을 시키면 밤을 새우든 주말에도 일을 하든 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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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애들은 대뜸 거절을 하거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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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임감도 없고 일도 열심히 하지 않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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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 생활을 경험한 70년대 낀대라면 누구나 경험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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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할 일 다하고 퇴근하려는데 선배가 "설마 벌써 퇴근하냐"는 말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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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마 퇴근하는 중이라고 말도 못하고 다시 사무실로 올라갔던 기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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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식이고 뭐고 퇴근하고 싶어도 차마 말을 못 하고 2차, 3차 따라가야 했던 기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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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가끔씩 '라떼는 말이야'가 불쑥불쑥 튀어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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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MZ 세대들로부터 '꼰대' 소리를 듣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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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반과 비슷한 586세대의 기득권을 신랄하게 까는 것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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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6 운동권 세대의 유교 DNA를 까는 것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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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년연장과 정규직 전환 사이에 낀 것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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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단계 사기나 다름없어진 국민연금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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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무원 폭증으로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재정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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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년대 낀대와 80년대 낀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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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을 뭐라고 표현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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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쌍한' 샌드위치식 낀 세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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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년대 낀대인 저자의 말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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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낀대'의 시대는 아직 오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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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낀대'는 그냥 패싱되는 세대가 되지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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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또한 '낀대'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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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이고 눈치 보는 소심한 세대가 아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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떳떳하게 제 목소리를 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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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대와 50대 사이의 어댑터 역할을 하는 낀대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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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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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도서는 가디언 출판사의 서평단으로 선정되어 도서협찬을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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