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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가 쉬워지는 청소년 문해력 특강 - 중학 교과서에서 뽑은 필수 어휘와 개념어 학습 비법
김송은 지음 / 더숲 / 2022년 1월
평점 :
"있는 자는 더욱 받아 풍족하게 되고, 없는 자는 있는 것까지도 빼앗기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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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말 누가 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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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 신약 성서 마태복음 (25장 29절)에 있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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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 효과 Matthew Eff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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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8년 미국의 유명 사회학자 로버트 킹 머튼 Robert King Merton (컬럼비아 대학)이 처음 사용한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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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후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 말콤 글래드웰이 자신의 저서 [아웃라이어]에 인용해 유명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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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 효과는 경제는 물론 정치, 사회, 교육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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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타깝지만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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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안타까운 사실은 우리 아이들의 문해력에서도 나타난다는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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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해력 부자 vs 문해력 빈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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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을수록 재미있어서 밤을 새워 책을 읽은 경험이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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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과 출신이, 예를 들어 칼 세이건의 [코스모스]를 읽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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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문과 출신이라고 다 과학에 문외한인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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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분야의 책보다는 책장 넘어가는 속도가 다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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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이 바로 '문해력의 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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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모스]를 예를 든 것은 전적으로 내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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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의 저자가 예를 든 책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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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해력, 왜 키워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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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대학 잘 가기 위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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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교나 대학원을 졸업했다고 공부가 끝나는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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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스타그래머들을 봐도 답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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끊임없이 책을 읽고 자기계발을 하고 서평을 쓰지 않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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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에 넘쳐나는 각종 온라인 강의 광고를 봐도 그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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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학생들에게 이런 얘기하면 안 먹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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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른들은 공부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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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학생들의 문해력에 심각하게 빈부 격차가 나타나는 이유 중 하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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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교육의 부재에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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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어로 이루어진 단어 자체가 무슨 의미인지 모르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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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로만 써 있는 책을 읽어도 글자만 읽지 그 뜻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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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까지는 그나마 그 차이가 그렇게 크게 나타나지는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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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에 들어가면 정말 명백하게 벌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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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또한 내가 경험한 안타까운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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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교과서만 보더라도 초등학교와 중학교는 그 레벨 자체가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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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국어를 어렵다고 느끼는 아이들은 거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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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에 들어가면 드디어 국어가 '중요한' 과목이자 '어려운' 과목으로 등극하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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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해력이 부족한 아이들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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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단 국어 교과서만의 문제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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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연히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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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와 경제 과목, 역사와 과학 과목에 문해력의 격차는 동일하게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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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히 말하건대, 공부를 잘하고 못하고의 차이는 '문해력'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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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자만 읽는다고 그것이 진정한 독서가 아니듯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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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교과서의 글자만 읽는다고 그 역사적 사건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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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해력 강조하는 것은 이 책의 저자뿐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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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해력이 중요하고 이를 길러야 함을 역설하는 책은 널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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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책이 많이 나온다는 것은 그만큼 문해력이 제대로 길러지고 있지 못하다는 반증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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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에도 나와있지만 문해력 테스트를 해서 점수를 내고 어쩌고 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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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수만 내고 후속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면 무슨 소용이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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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라고 하면 보통 시나 소설, 수필 등의 문학만을 떠올리는 사람들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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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거의 그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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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선생이라고 하면 다 시, 소설만 가르치는 줄 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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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에서 비문학 출제가 50%를 넘어가면서 그나마 비문학이 중요하네 어쩌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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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유정의 [동백꽃]과 현진건의 [운수 좋은 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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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작품은 중학교 2학년 국어 교과서에 수록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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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등학교 교과서는 국정이 아니므로 출판사마다 조금씩 수록 작품이 다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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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나도 중학교 때 국어 시간에 배웠던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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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학생들은 이해를 잘 못하는 작품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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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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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이 두 작품은 그 당시 시대상을 알아야만 이해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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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역사를 알아야 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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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백꽃]의 경우, 건실한 청년인 '나'가 왜 그렇게 깐죽거리는 '점순이'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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꼼짝도 못하는지를 이해하려면, '마름'이라는 단어를 먼저 이해해야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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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 1930년대 일제의 토지 정책이 뭔지도 알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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땅주인인 지주와 그 땅을 빌려 농사 짓는 소작농의 사이에서 중간 역할을 하는 지위가 바로 '마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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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주에게 소작지의 관리를 위임받은 관리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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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순이'의 아버지는 '마름'이고 '나'의 아버지는 가난한, 그것도 다른 마을에서 이사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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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순이 아버지의 호의로 겨우 농사를 지어 입에 풀칠이라도 하게 된 '소작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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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주'가 뭐고 '소작농'이 뭔지 모르는데 '마름'이 이해될 리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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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과 한국사를 가르치는 국어 교사로서 이 책을 읽어보고 싶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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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단에 신청했고 감사하게도 뽑아주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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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리뷰는 책의 내용을 요약한 것이 아니라 내 생각을 적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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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라면 누구나 이런 생각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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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의 저자도 그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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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의 구성은 국어, 사회, 과학, 역사 과목의 교과서에서 뽑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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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수 어휘와 개념어를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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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조금 아쉬운 점을 말하자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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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어 소개보다는 앞부분 (1부)의 <공부의 가장 큰 무기, 문해력> 파트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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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보강했더라면 좋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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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 중학생이나 중학생 학부모들이 읽고 각 과목별 핵심 개념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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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자녀와 함께 읽고 이야기한다면 이 책을 두 배로 잘 활용하는 방법이 되리라고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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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해력을 기르는 시기는 명백하게 초등학교 시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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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시기를 현명하게 잘 보내야할 것임은 명백한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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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많이만 읽히지 말고 어떻게 하면 '문해력'을 키울 것인가 고민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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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숲출판사의 서평단으로 선정되어 도서협찬을 받아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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