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년
할런 코벤 지음, 이선혜 옮김 / 문학수첩 / 2015년 1월
평점 :
절판


6

 

할러코벤의 작품은 용서할 수 없는그리고 에 이어 3번째이다.

그의 작품세계는 비극에서 행복을, 행복에서 비극으로 이어지는 직선도로를 만들어 거기에 중간 중간 우회도로들을 만들어 직진만 하는 차량에 대해 어디로 빠져나가야하는지 직진을 해야 하는지, 어디쯤에서 빠져나가는지 등 불안과 정확하지 않는 판단을 혼동시켜 적절히 잘 다지는 필력을 지녔다 봅니다.

 

주인공 교수 제이크는 어느날 갑자기 자신을 버리고 토드라는 남자와 결혼하게 된 나탈리의 결혼식에 참석하면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그리고 나탈리는 제이크에게 당부한다. ‘찾지 말라고, 나타나지 말라고....’

 

그리고 6년이라는 세월이 지난 시쯤에 신문 부고란에서 나탈리의 결혼상대 토드의 부고를 발견한다.

하지만 그 후 나탈이의 신변을 확인하려 하지만 알 수 없는 의문들이 그의 머릿속에 샘솟기 시작하면서

제이크는 한달음 결혼식을 했던 마을, 그녀와의 추억이 담긴 장소들로 달려간다. 그리고 그곳을 탐문해보지만 그 곳에서 알 수 없는 이질감을 느끼면서 여기에 무슨 이유가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일단 토드의 과거를 파고든다. 그러면서 토드의 안타까운 과거에 이르지만............ 이와 관련하여 나탈리에 대한 연관성과의 의문의 안개는 여전히 걷히지 않는다.

 

그러던 어느날 자신을 찾아온 의문의 두 사람을 따라 차량 밴에 타고 같이 어딘가를 향해 가게 되지만 그들은 제이크에게서 나탈리의 행방을 일방적으로 묻는다. 그러면서 고문과 폭력을 사용하려 하지만 제이크는 여기에서 벗어나기 위해 싸움을 시작한다. 이 밴 안에서의 격투씬은 중반에 접어드는 이 이야기 속에서 최고의 클라이막스를 제공해준다. 손에 땀을 쥐게 하는 할런 코벤의 차량 안 격투씬 정말이지 미친 듯이 읽어내려간 부분이다. ‘6에서 최고의 명장면이다.

 

의문의 연속에 뛰어든 제이크가 파고드면 들수록 연관된 사람들과 사건들이 짜 맞추어가며 시소게임속에서 드디어 하나의 이야기속으로 모두들 모이게 되는데 이 과정의 속도감과 파괴력은 가히 할런코벤이다 라고 엄지손가락을 들 수 있다.

그리고 주인공 제이크의 대화에서 엿볼수 있는 유머감각이 전해주는 재미는 무거울 수 있는 소재에 가벼움을 전해주며 부담을 느끼지 않게 하는 할런 코벤만의 장점이라 본다.

 

마지막으로 할런 코벤의 결말은 역시!나 역시! 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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