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 기록
신상웅 지음 / 소요서가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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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쪽 염색에 우연히 알게된 것은 아마 텔레비전의 지역방송으로 기억된다. 젊은 청년이 작업장을 만들고 그곳에서 식물을 키우고 그것으로 꾸준한 염색 작업을 하면서 상품화하려는 모습이다. 이 도서는 바로 그 쪽으로 무명에 염색을 하는 하는 사람의 여행기이다. 작가는 서울대에서 미술을 전공하고 염색작업에 전염했던 것이다. 시간이 나면 해외로 여행을 떠나고 그곳의 화포에 대하여 연구하고 그 지역사람들과 마음을 교류하기도 한다. 많은 색들이 우리의 인간에게는 안정감이나 따스함 같은 것을 주시면 이 쪽 염색에 의한 푸른빛은 많은 이들이 사랑하고 있다.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읽은 이 도서가 흥미로운 것은 저자가 쪽 염색을 하는 곳을 여행하는 것을 지도로 표시하였는데 실크로드와 같은 방식으로 '블루 로드'라고 정했다는 것이다. 아시아 지역의 쪽 염색에 대한 방대한 여행에 의해 이 도서가 만들어 졌다는 것이다. 그래서인지 도서의 표지 조차도 푸른색이고 표지의 질감도 예사롭지 않은 느낌이다, 딱 펼치면 염색과 관련되는 것이라는 것을 손가락에서 느끼게 된다. 다만 아쉬운 것은 글자체가 너무 작아서 읽기가 불편한 점이 있다. 여러 사유가 있겠지만 독자의 다양한 부분을 고려한다면 눈의 피로를 덜 수 있도록 약각 키워보는 어떨까 한다. 여행에서 각 지역 민족이 입고 있는 의상의 색인 푸른색에 주안점이 맞추어져 있고 민족을 담고 있음을 이야기하고 있기도 하다. 그런데 우리나라도 쪽염색에 대한 관심이 있기는 하나 지역의 소수민족이 쪽염색에 대한 생각보다는 부족한 듯 하다.


작가의 푸른색에 대한 감정은 아마도 아래 글에서 시작하고 끝나지 않을까?

나는 콩 대신 색을 수확했다. 푸른 물이 뚝뚝 떨어질 것 같은 무명을 마당에 널었다. 쪽에서 풀려난 색이 하늘로 이어졌다. 너풀거리는 천을 매만지며 할머니가 그러셨다. 참, 곱다. 내 두 손도 푸른 물이 들었다.


이 몇개의 문장은 작가의 감정이기도 하지만 각나라의 민족들이 쪽물 염색을 하는 감정이 그대로 들어난다. 저자가 일본을 방문하고 헤어지기전에 악수를 하는 모습이 선명하다. 바로 염색하는 사람이 손에서 나타나기 때문에 악한 행동을 못한다는 표현이다.  일본에는 오래전부터 속담처럼 전해져오는 말이 있는데 쪽 염색을 하는 사람은 결코 나쁜 일을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손에 물든 푸른색 때문에 누구인지 금방 들통이 나기 때문이다. 이런 감정은 이곳저곳에 묻어난다. 어찌보면 이것이 그가 나쁘게 행동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짐작하고 있기도 하다. 이것은 염색하는 이가 열심이 본연의 장인 정신으로 염색작업을 오랫동안 해 왔다는 반증이기도하다. 오랜기간 해왔기에 세상에 아름다운 푸른빛 천을 내보일 수 있는 것일 것이다. 장인 정신은 누구도 넘보지 못하는 행동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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