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을 바꾸는 데이터의 힘 - 숫자를 넘어 고객의 마음을 읽는 데이터 마케팅의 모든 것
백승록 지음 / 갈매나무 / 202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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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계는 탄탄하게, 피드백은 빠르게, 변화는 유연하게 ❕

📊데이터가 흐르는 조직은 어떻게 시장을 선점하는가❓

저자 백승록

25년간 업계를 선도해온 데이터 마케팅 전문가

아이지에이웍스 컨설팅 부문 대표

중앙대 광고학 박사학위, 와튼스쿨 및 브리티시컬럼비아대학 브랜드 전문가 과정

대흥기획 광고기획팀 부장, 제일기획 글로벌 디지털 캠페인 디렉터, 디메이저 대표 광고업계 경험


좋은 마케팅은 클릭이나 페이지 방문 수만으로는 부족합니다🤔

데이터 분석으로 개개인의 페르소나를 찾고,

고객 경험 최적화, 주목, 충성도를 높이며,

구매 전환까지 이르는 고객 경험 전체를 봐야 하는 것입니다🧐

데이터를 쪼개고 늘리며 비교하는 과정을 통해

🔅'숨겨진 인사이트'를 찾아야 가능한 것입니다.

과거에는 🔅'데이터 또는 피드백'을 얻지 못했지만 지금은 다릅니다.

우연이 아니라 🔅'끊임없이 관찰하고 실험하는 과정'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맞춤형 초개인화 마케팅을 부정적으로만 보지 않는다고 합니다.

오히려 더 전문적이고 자동화된 개인화 서비스를 선호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 고객은 어떤 채널을 통해 브랜드를 만났는가?

▷ 초기 고객 경험은 긍정적이었는가?

▷ 고객이 이탈 없이 유지되고 있는가?

▷ 고객에게서 수익이 창출되고 있는가?

▷ 고객이 지인에게 우리 브랜드를 추천하는가?

그 외,

🔸️조직이 마케팅 측면에서 어느 정도 디지털 전환이 되었는지 알아볼 수 있는 체크리스트,

🔸️조직의 데이터 활용 체크리스트, 🔸️데이터를 잘 활용하는 기업은 무엇이 다를까 등의

자세한 내용을 책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책 속 문장 💌

오늘날 디지털 마케팅의 대세로 여겨지는 퍼포먼스 마케팅에 많은 예산과 리소스가 투입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숫자로 나타나는 후행적 결과지표에만 몰입한 나머지 기업이 확보해야 할 잠재고객을 놓치거나 비즈니스 성장 기회를 놓치는 일이 허다합니다. p.7

액센츄어인터랙티브Accenture Interactive의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의 91%는 자기의 이름과 취향을 기억하고 적합한 제품을 추천해주는 브랜드는 구매할 의향이 더 높다고 대답했으며, 83%는 높은 수준의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브랜드에 개인정보를 기꺼이 제공하겠다고 답변했습니다. p.69

매체가 제공하는 타기팅 옵션은 사전에 정의된 분류 기준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므로 타깃 오디언스를 설계하는 데 많은 제약이 따릅니다. 더욱 다양한 소비자 데이터를 활용하여 타깃을 선별하려면 비식별 데이터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 데이터 플랫폼은 DMP를 활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p.102

스프레드시트는 누구나 쉽게 배워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실무에서 간단한 수준의 데이터를 취합하고 분석할 때 가장 많이 활용해왔습니다. 하지만 점차 분석할 데이터의 양과 종류가 방대해지면서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한 데이터 처리는 한계에 이르렀습니다. p.108

측정 툴을 활용해 어떤 채널에서 가장 많은 신규 고객이 방문했는지, 가장 효율성이 높은 매체는 어디였는지 파악할 수 있으므로 매체별 · 광고 소재별 효율을 명확하게 비교할 수 있습니다. p.146

광고 효과를 단지 클릭이나 페이지 방문, 앱 설치 또는 회원가입으로만 측정할 것이 아니라 구매전환까지 이르는 고객경험 전체를 바라봐야 합니다. P.209

#도서협찬 #갈매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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