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 코틀러 마케팅의 미래 - 기업가정신이 담긴 마케팅이 온다
필립 코틀러 외 지음, 방영호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포스트 노멀 시대, 새로운 마케팅 변화

- 기업가정신이 담긴 마케팅이 온다 -

☄️전문가형 마케팅을 넘어 기업가형 마케팅으로

☄️창의성 + 리더십 + 지속가능성 = 포스트 노멀

🌐책 속 문장🌐

'전문가형 마케팅'으로 표현한다. 이 마케팅은 주로 시장 세분화, 표적 시장 선정, 포지셔닝, 제품과 브랜드 관리 같은 개념과 관계가 있다. 천천히 한 번에 한 단계씩 밟아가는 방법론은 지금보다 연결성이 낮았던 시대와 매우 잘 맞아떨어졌을지도 모른다. p.14

기업가형 마케팅의 정의는 본래 마케팅과 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들이 합쳐져 정립됐다. 그런데 최근 전 세계에 전개된 사건들로 인해 이 접근 방식에 광범위한 영역, 말하자면 전체론적 관점이 포함될 수밖에 없게 됐다. p.15

옴니하우스 모델은 두 클러스터가 핵심을 이룬다. 첫 번째 클러스터는 '기업가정신' 그룹으로 창의성, 혁신, 기업가정신, 리더십이라는 네 요소로 구성된다. 두 번째 클러스터는 '전문성'그룹으로 생산성, 개선, 전문성, 경영이라는 네 요소로 구성된다. p.20

마케팅과 재무의 통합, 또 기술과 휴머니티의 통합이 필수적이다. '휴머니티'는 주요한 이해관계자들, 말하자면 직원, 고객, 사회와 관련이 있는 용어다. p.21

'마케팅 근시안'이라는 용어는 기업이 상품이나 서비스에 지나치게 집중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그런 상태에서는 고객의 실제 니즈와 욕구를 간과하고 만다. p.22

'마케팅의 맹점'을 정의하자면, 다양한 마케팅 관리 프로세스를 적절히 수행한 기업이 단절된 요소가 여전히 존재하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이는 마케팅의 실행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역학관계를 두루 살피지 않았기에 벌어지는 현상이다. p.22

기업가정신과 관련한 매우 두드러진 역량을 세 가지 이상 도출할 수 있다. 즉, 기회를 보는 태도와 능력(기회 추구자), 위험을 감수하는 사고방식(위험 감수자), 다른 상대와 협업하는 능력(네트워크 협력자)이 대표적이다. p.36

직원들의 마인드셋이 조화를 이룰 때 가치가 상승하고 조직의 경쟁우위가 구축된다. p.101



🌐

디지털화 되는 새로운 시대에 맞게디지털화 되는 새로운 시대에 맞게

마케팅을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림과 표, 요약으로 정리되어 있어서

어렵지 않게 충분히 읽으실 수 있습니다😊😀

기존 마케팅 방식이었던 🎇전문가형 마케팅은 절차와 단계별 접근 방식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기업가형 마케팅은 격차를 식별하고 과감한 의사결정과 결과를 직시하며

다수의 이해당사자들과 협업하는 방법이 포함됩니다.

👉두 가지 방법 모두 장단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기업들은 보수적이거나 진보적인 두가지 마케팅 방법 사이의 균형을 잘 유지해야 하는 것입니다🤔

기업들은 협력하고 경쟁도 하면서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시켜야 합니다.

경쟁의 본질은 '디지털화의 강화'로 전환됩니다. (차별화 어려움↑, 변화의 속도↑, 상호의존성↑)

디지털화의 특징 중 하나는 '고객이 연결되는 것'인데,

💥고도로 연결된 고객들은 더 많은 정보를 얻고, 수준이 높아지며, 협상에 유리해집니다.

💥기업들은 고객 만족과 충성 고객 보유가 매우 어려워지고, 웬만해선 적극적인 옹호를 받기 힘들어집니다.

또 다양한 예를 통한 '새로운 기술을 활용하는 마케팅 기술'로

양질의 고객 관리, 제품 관리, 브랜드 관리의 아이디어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시대에 맞춰 마케팅 경영, 리더십을 어떻게 발휘해야 하는지와

🎇기업 내부의 각각 다른 부서들을 어떻게 통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더 구체적인 방법들은 책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은이

🔎필립 코틀러

<월스트리트저널> 세계 가장 영향력 있는 비즈니스 사상가 6인

<파이낸셜타임스> 비즈니스 구루

시카고대학교, MIT에서 각각 경영학 석사와 박사

하버드대학교 수학, 시카고대학교 행동과학 연구

🔎허마원 카타자야

인도네시아 마케팅 컨설팅 기업 마크플러스

영국 차터드 마케팅 연구소 '마케팅 미래에 영향을 미친 마케팅 거장 50인 선정

네브래스카-링컨대학교 범태평양학회 '탁월한 글로벌 리더십 상'

아시아 중소기업연합회 회장, 아시아 마케팅 연맹 회장

🔎후이 덴 후안

싱가포르 난양공과대학교 마케팅 국제경영학부 부교수

브래드퍼드대학교 학사, 맨체스터대학교 박사

🔎재키 머스리

인도네시아 마케팅 컨설팅 기업 마크플러스

인도네시아대학교 경제경영학부에서 마케팅 관리 석사,

전략 경영 박사 학위

#도서협찬 #매일경제신문사

인스타그램 mhreading

네이버블로그 mhreadin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