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 브랜드 리뷰 2023 - 로컬이 강한 도시와 동네
모종린.김보민.박예솔 지음 / 포틀랜드스쿨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포틀랜드스쿨

무엇이 도시와 이웃들을 지역적으로 강하게 만드는가?

지역 브랜드가 강한 지역은 왜 그럴까?

인상 깊은 문장

서울 마포구, 서대문구, 성동구, 부산 부산진구 · 영도구, 대구 중구, 강원 강릉시, 경기 수원시, 경북 경주시, 전북 전주시, 제주도, 광주 남구, 충남 홍성군 등 로컬 크리에이터 활동이 활발한 13개 지역을 선정해 그 지역의 로컬 역사와 현황을 소개한다. p.5

로컬의 본질은 문화 창출 능력이다. 창조경제 시대에 부응해 개인, 동네, 도시, 지역, 국가 모두 저마다의 '다움'을 구현하려고 노력한다. 개인과 집단의 경쟁력, 나아가 생존이 문화 창출 능력에 달렸기 때문이다. p.222

🎈🎈🎈

로컬이 강한 도시와 동네를 직접 알아보며 로컬 브랜드란 무엇인지,

어떤 브랜드들이 있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집 근처 생활권이 중요해지면서

모든 것을 주거지역 근처에서 해결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났습니다😄

로컬 브랜드는 지역의 대체 불가능한 정체성을 만들어

다른 지역과의 경쟁력을 높여줍니다👏

독립 기업뿐만 아니라 대기업도 로컬 브랜드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로컬 특성이 강한 지역은 공통점이 있습니다.

◽ 첫째, 중심지 문화

◽ 둘째, 청년 인구 밀집

◽ 셋째, 원도심 형태 건축 환경

◽ 마지막으로, 로컬 크리에이터의 존재입니다.

🌻'로컬 크리에이터'란,

현지에서 태어나거나 이주한 사람이 좋아하는 동네에서

지역 브랜드를 창업하는 것입니다.

지역사회의 커뮤니티와 비전 제시, 지속 가능성을 위해서는

로컬 크리에이터를 지속적으로 배출하는 생태계가 필요합니다.

지역별 지도로 정리되어 있어서 궁금한 장소는 직접 찾아가서 보기에도 좋을 것 같습니다👍

(놀러 가야겠어요😁)

🌻 로컬 브랜드가 활발하고 발전 가능성이 높은 지역들은

어떤 곳들이 있는지,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떤 방법으로 홍보하는지,

컨텐츠화 할 수 있는지 등을 자세한 사진과 글과

함께 잡지 같은 느낌으로 알 수 있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