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세계와 온라인 게임의 심리학 - 프로테우스의 역설 GIST PRESS 27
닉 이 지음, 최원일 옮김 / GIST PRESS(광주과학기술원) / 202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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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세계, 온라인게임의 심리를 알아본다

저자 닉 이Nick Yee

홍콩에서 태어나 하버포드 칼리지 학사, 스탠퍼드 대학교 박사 학위를 받았다.

가상현실에서 인간과 아바타의 상호작용 연구 등 가상세계에서의 인간의 마음과 행동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특히 팔로알토 연구센터에서 온라인 게이머의 게임 행동 및 동기연구를 시작한 것을 계기로 2015년 Quantic Foundry라는 회사를 닉 두체넛과 공동으로 설립하여 사회과학과 데이터 사이언스를 결합한 흥미로운 프로젝트를 다양하게 수행하고 있다.

옮긴이 최원일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대학교 채플힐 캠퍼스에서 인지심리학으로 박사학위

현재 GIST 기초교육학부 교수이며 학생들에게 심리학을 가르치고 있다.

인간이 생각하고, 언어를 이해하고 말할 때 뇌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와 관련한 연구를 수행 중이며, 최근 인간과 기계 그리고 사회의 상호작용으로 관심의 분야를 확장하고 있다.

인상 깊은 문장

온라인 게이머의 80%가 현실세계에서 친한 누군가와 정기적으로 게임을 한다는 것이다. 온라인 게이머들은 현실 세계를 차단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의 가족 및 친구들과 잘 어울리고, 연락을 유지하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도구로써 온라인 게임을 이용하는 것이다. p.26

조작적 조건형성이라고 불리는 잘 연구된 심리학적 원리를 통해 우리는 어떻게 보상 시스템이 본질적으로 흥미로울 수 없는 과제를 매력적으로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중략) 만약 당신이 특정한 행동을 수행한 사람에게 보상을 주면, 그 사람은 그 행동을 반복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여기서 보상을 주는 방식이 매우 중요하다. p.43

익명성이 온라인에서 거짓말을 하는 것을 더 쉽게 만들 수도 있지만, 게임에서는 연애에 대한 압박이 없이 당신이 결코 만나지 못할 누군가와 대화하고 있다는 믿음은 오히려 반대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p.160

프로테우스의 역설이 흥미로운 것은 우리가 가상 세계에 들어갔을 때 우리의 오프라인의 범주적 갈등이 어떻게 변하지 않고 유지되는가에 관한 것 때문만은 아니다. 어떻게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것들이 우리의 생각과 행동을 변화시키는지에 관한 것이기 때문에 흥미로운 것이다. p.174

가상 세계는 심리적 통제를 위한 새로운 방법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개인의 태도, 인구 통계적 특성, 속성 및 성격에 기초하여 그러한 통제를 완벽하게 조정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한다. p.219

사용자가 현실의 물리적 공간을 복제한 가상의 지리적 공간에서 하나의 아바타를 제어한다는 특징 때문에 우리가 훨씬 더 큰 가능성의 공간의 한 부분에 갇혀 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게 한다. (중략) 우리가 현실의 몸과 가구를 최대한 똑같이 복제해야 한다고 주장할 때, 새로운 형태의 일, 협업, 그리고 놀이를 놓치고 있지는 않은가? p.259

가상 세계와 온라인 게임을 심리학으로

새롭게 접근한 책입니다😁

게임을 잘 모르시는 분도 충분히 이해하실 수 있게 쓰여졌습니다.

우리가 가진 게임에 대한 몇 가지 오해가 있습니다.

온라인 게임 이용자는 10대 청소년보다 성인들이 많습니다.

우울증이나 현실 도피, 사회 불안을 겪는 사람은

게임 때문에 자신의 삶을 관리하기 어려울 가능성이 크지만,

잘 조절해서 하는 사람에게는 별로 관련이 없다고 합니다.

🌷오히려 의사소통(가족, 친구 등) 횟수를 늘렸고, 깊이 있게 해준다고 합니다.

의사소통을 하려고 게임을 하기도 합니다😄

게임 안에서 권력을 얻고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며

스토리에 몰입하기 위해 게임을 합니다. 사람들은 게임에서 동기부여를 받고

노동에 가까울 정도로 열심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게임은 대부분 남성이 하고 있습니다. 부모는 게임에 대해 아들보다 딸에게 더 부정적으로 여깁니다. 게임상에서 여성은 성적 대상이나 구해줘야 할 어린 처녀 등 부차적인 역할로 묘사되고 있는데, 옷을 거의 입지 않은 여성 아바타에 노출된 참가자들은 성폭행을 당한 여성들이 문란하게 인식되었기 때문에 그런 일을 당했다고 믿는 경향이 더 많았다고 합니다🤔

게임 참가자들이 남긴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하면

앞으로도 다양하고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밖에 게임 속에서 연애를 하는 사람들에 대한 심리,

같은 방식으로만 플레이하는 것이 아니라

각자의 성격에 맞게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는 점 등이 흥미로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책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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