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로소, 진정한 나를 살다 - 인생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줄 8가지 키 메시지
에노모토 히데타케 지음, 이선화 옮김 / 리파인북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단 #리파인북

 

 

인생의 새로운 가능성 여는 법

 

 

왜 나는 여전히 남의 삶을 살고 있을까?

진정한 나의 삶을 살아가는 8가지 법칙

 

 

 

 

간략한 저자 소개

에노모토 히데타케

코칭계 대가, 코치들의 멘토

2012년, '나밖에 할 수 없는 일을 하자'는 결단 속에 '잘 사는 연구소' 설립

 

 

 

인상 깊은 문장

 

 

 

내면의 소리 알아차리는 법

 

 

내면의 소리가 가지는 또 하나의 특징은 '의외성'이다. 앞서 말했듯이 내면의 소리는 보통 아무 맥락 없이 갑자기 울리는 것이기 때문에 자신의 마음속에서 나온 것인데도 그 내용에 스스로가 깜짝 놀라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p.41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바로 설명할 수 없는, 이른바 '이유가 없는' 생각이나 마음일수록 타인이나 세상의 영향을 받지 않은 그 사람만의 오리지널일 가능성이 높다. 즉, 이유가 없는 것에 나다움이 숨어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p.44

 

 

 

싱크로 만드는 법

 

 

싱크로니시티(synchronicity) 20세기 중반 심리학자 칼 융이 거의 같은 시기에 떨어진 장소에서 동일한 현상이 일어나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서 사용한 표현으로 '공시성(共時性)'으로 번역된다. 지금은 원래의 의미에서 조금 확대되어 '의미가 있는 우연의 일치'를 가르키며 줄여서 '싱크로'라고 부르기도 한다. p.62

 

 

자신의 마음속에서 하고 싶다고 생각하는 일을 기회가 생길 때마다 주변에 퍼뜨리고 다니는 것이다. p.71

 

 

 

흐름이란 무엇인가

 

 

자신이 의도하지 않은 방향이면서, 원래부터 바라고 있던 것도 아닌 경우에 나는 이것을 '흐름'이라고 강하게 느낀다. p.83

 

 

인생을 사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계획에 따르는 인생'이고, 또 하나는 '흐름을 타는 인생'이다. 세상의 많은 사람들이 전자를 무의식중에 선택해서 산다. 전자를 선택한 사람들은 처음부터 다른 선택지가 있다는 사실 자체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지만, 근본적인 이유는 겪어보지 못한 것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다. p.86

 

 

자신의 의지로 선택해서 흐름을 탄 것이라면 그 결과에 대해서도 타인이나 흐름 탓을 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받아들일 자세가 된다. p.92

 

 

 

질문하며 사는 법

 

 

'나는 누구인가?', '나는 무엇을 위해 사는가?' 등과 같이 자신에게 중요하면서도 바로 해답이 나오지 않은 질문을 지속적으로 가지고 사는 것,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삶을 사는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p.142

 

 

인생의 목적은 '발견하는 것'이 아니라 '생각해 내는 것'이다. p.156

 

 

인생은 도착 지점에 다다르면 게임판을 접어야 하는 주사위 게임이 아니라 계속 진화하는 프로세스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p.210

 

 

 

 

 

저자는 인생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기 위해서

내면의 소리를 귀담아들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내면의 소리는 어떻게 들을 수 있을까요?

 

 

내면의 소리를 알아차리는 법은 모두가 다르다고 합니다.

저자가 겪은 경험담으로 함께 알아갈 수 있었습니다.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마음의 느낌 중에

어떤 마음이 드는지, 왜 그런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내면의 소리를 눈치챘어도

어떤 일이 일어날지 몰라 두려운 마음이 든다면

현실에 영향이 가지 않는 내에서 행동으로 옮겨보라고 합니다.

 

 

두려운 마음은 경고의 메시지가 될 수도, 장애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어느 때 들어야 하고 어떻게 풀어갈 수 있을지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사람들에게 하고 싶은 일을 말해야 합니다.

원하는 일을 만나기도 하고, 우연히 새로운 일을 만날 수 있게 됩니다.

새로운 가능성을 열게 되는 것입니다.

 

 

흐름을 느끼고 스스로 선택하는 법, 질문하며 사는 법 등

마음에 와닿는 문장이 많았던 책이었습니다.

 

 

 

인스타그램 mhreading

네이버블로그 mhreadin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