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밸리의 실험실 - 하버드 경영대학원 교수가 찾은 최고 기업들의 혁신 비결
스테판 H. 톰키 지음, 안진환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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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제공 #한국경제신문출판사

구글,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넷플릭스…

그들은 실험실에서 더 정확하게 예측하고 더 크게 성공했다!

아마존 베스트셀러

포브스 선정 최고의 기술서

스테판 H. 톰키

- 하버드 경영대학원 경영학 교수

- 기술 개발, 고객 경험 설계, 사업 운영 개선, 조직 변화, 혁신 전략 등을 연구하며 글로벌 기업들과 협력

인상 깊은 문장

이 책의 주제는 비즈니스 실험을 통해 지속적으로 혁신하는 방법이다. (중략) 오늘날의 경영인들은 넘쳐나는 정보를 사방에서 받고 있음에도 정작 전략적, 전술적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적절한 데이터는 부족한, 불확실성의 세계에서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따라서 결과적으로, 좋은 싫든 경험과 직관과 신념이 공존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효과가 없는 경우가 흔하다. p.16

실험은 경영진의 그릇된 통념과 잘못된 비즈니스 직관을 뒤집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더욱 현명한 의사결정은 궁극적으로 성과의 향상으로 이어진다. 퍼블릭스는 더 나은 실험을 통해 다음 두 가지 부분의 개선으로 수천만 달러를 절약할 수 있었다. 첫째, 회사는 성과 향상에 도움이 되는 혁신적인 제안을 진행할 수 있다고 확신하게 됐다. 둘째, 궁극적으로 수익을 훼손할 수 있는 변화와 변경을 피할 수 있게 됐다. p.121

온라인에서는 사소한 변경 사항을 많이 적용함으로써 성공에 이르는 경우가 많다. (중략) 실제로 대부분의 발전은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수백 또는 수천 개의 사소한 개선이 누적되고 반복됨으로써 이뤄진다. 그럼에도 때로는 인터넷의 거대한 규모 탓에 작은 변화 하나가 큰 보상으로 돌아올 수도 있다. p.134

경영진이 인내심을 갖추는 것도 중요하다. 성공적인 실험을 요구하는 것은 거짓 양성을 증가시킬 뿐이다. (중략) 경영진의 압력이 더해지면 사람들은 테스트 결과를 시간 단위, 심지어 분 단위로 확인한다. 그러면서 마음에 드는 결과가 나오면 승리를 선언하고 경영진에게 결과를 보고한다. p.214

진보에 반하는 주장이 대개 세 가지 형태로 표현된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바로 역효과 이론, 무용 이론, 위험 이론이다. 조직을 변화시키고자 할 때 반대파들은 이 세 가지 이론을 들이밀 가능성이 크다. (중략) 위험 이론 지지자들의 가장 강력한 무기는 두려움, 불확실성, 의심 이다. p.306

📝📝📝

기업에서 데이터 실험을 해야 하는

이유와 방법을 담은 안내서 입니다.

흥미롭게 읽었습니다😊👏

기업이 혁신을 도모할 때 중요한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당신의 고객은 무엇을 소중하게 생각하는가?

고객이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실제로 어떻게 행동하는가?

궁극적으로 무엇을 가치있게 여기는가?

연구조사는 정확하지 않고 느린 결과를 내며 비용이 많이 듭니다.

🙆‍♀️과학적 정확도와 빠른 피드백, 저렴한 비용으로

파악하기 위해 기업 내 '실험 역량'을 키워야 합니다🙆‍♀️

과학적 탐구로 고객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경영진부터 조직 내부 전체의

데이터 기반 실험에 대한 ✨️관점을 바꿔야 합니다.

실험은 성공하던 실패하던 '계속해야 한다'고 합니다. 실패에서도 얻을 수 있는 정보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실험에서 성공과 실패는 없는 것입니다😊

실험을 왜 계속해야 할까요?🤔

시도할 때마다 고객과 시장이 구체적으로

드러나기 때문입니다. 정확하게 세밀하게 이해할수록

기업에 득이 되는 것입니다.

실제 어떻게 실험하고 학습(피드백) 해야 할지 등의

자세한 내용은 책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중간중간 아주 잘 정리되어 있는 표들이

책을 읽는 속도를 높여줬습니다👍👍

또, 체크리스트처럼 활용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디지털 전환의 5단계

- 훌륭한 비즈니스 실험을 위해 검토해야 할 부분

- 실험 문화의 특성

- 실전 온라인 실험을 위한 단계

- 잘못된 성과 차트, 한계, 리스크, 장애물은 무엇인가

- 혁신을 저해하는 그릇된 통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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