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만 잘 닦아도 비만 치매 막는다 - 당신이 꼭 알아야 할 뜻밖의 치과상식, 충치예방연구회 추천도서
가바야 시게루 지음, 황윤숙 감역 / 도어북 / 2014년 8월
평점 :
병원 중에서도 제일 가기 싫은 곳은 치과이다. 치과 치료를 받는 동안 입을 오랫동안 벌리고 있어야 하는 것도 힘들기도 하지만, 치과 치료 도구들이 내는 소리와 느낌이 소름이 끼치다보니 규칙적으로 치과에 가야 함에도 불구하고 자꾸 미루게 된다. 치과에 가는 것이 싫으면 평소에 치아 관리를 열심히 해야 하지만 소홀할 때가 많다. 음식의 맛을 느끼는데 있어서 치아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으면서도 치솔을 가지고 다니면서 수시로 닦는다는 것도 무척 귀찮은 일이다.
하지만 치아 관리의 중요성이 음식의 맛을 느끼고 먹는 것 뿐 아니라 질병 예방에도 중요함을 일본의 의학전문기자인 가바야 시게루가 쓴 '이만 잘 닦아도 비만, 치매 막는다'를 통해 알게 되었다. 저자는 치아가 없으면 말을 못하게 될 수도 있고 치매에 걸릴 수 있다고 한다. 또한 내 치아로 씹어야 삶의 의욕이 생기며, 뇌가 활성화되며, 다이어트 효과도 있다고 한다. 치아가 단순히 씹는 역할만을 하지 않고 우리 몸에 골고루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엿볼 수 있다.
이 책에서 가장 충격적인 파트는 '2장 구강질환이 전신질환으로 이어진다'였다. 심근경색 화율을 30% 높이고, 혈관 수명을 단축하며 어금니가 없으면 영양부족을 일으키기도 한다고 한다. 또한 나쁜 생활습관, 비반, 치아우식증, 치주질환이 방아쇠가 되어 당뇨병, 신장염, 신경증, 뇌혈관 장애 등을 읽으켜 신장투석, 실명, 하지절단, 뇌졸증과 같은 결과를 낳기도 한다는 '메타볼릭 도미노'에 관한 이야기는 정말 놀라웠다.
이러한 질병예방을 위해 치아우식증과 치주질환을 어떻게 막을 것인가에 대해 3장에서 고재하고 있는데, 올바른 칫솔질이 무엇인지, 치아 건강을 위해 고쳐향 할 나쁜 습관은 무엇인지를 배울 수 있었다. 내 경우에 해당되는 나쁜 습관은 얼음을 깨먹거나 과자류를 즐겨먹는 것이었는데, 치아에 금이 가게 하거나 과자찌꺼기가 치아 사이사이에 남아 산성화되어 치아를 부식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하니 꼭 고쳐야겠다.
마지막 장에서는 치과치료과 관련하여 알아두어야 할 사항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데, 정기적인 검진을 받아야 한다는 점, 좋은 치과의 조건은 무엇인지, 치아 상태와 치과 진료기록을 기억해 주어야 한다는 등 유용한 치과의학상식을 배울 수 있었다.
'이만 잘 닦아도 비만, 치매 막는다'를 통해 치아의 소중함과 올바른 관리법 등을 새롭게 배울 수 있었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 칫솔질이나 올바른 치아 관리법 등에 대해 진료시 들었던 설명 외에 알지 못했고, 실천하지도 않았었는데 이제부터는 열심히 올바른 칫솔질을 하도록 하고, 나쁜 식습관을 버리고, 정기적인 치과 검진을 놓치지 말아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