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긴 행복 탐구 보고서 - ‘행복의 조건’을 찾는 하버드의 연구는 지금도 계속된다
로버트 월딩거.마크 슐츠 지음, 박선령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똑똑한 도서소개] 비즈니스북스, 세상에서 가장 긴 행복탐구보고서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본 소개 글은 컬처블룸카페 서평단을 통해서 비즈니스북스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진행하였으며, 구매가이드(도서소개) 성격이 강합니다.


행복하다는 말을 우리는 아무렇지 않게 사용하고 있다. 또한 행복의 반대가 “불행” 이란 것도 우리는 알고 있다. 그런데 행복한 삶이란 것은 도대체 어디서 찾을 수 있을까? 그것은 작은 것부터 찾아야 한다. 일을 다 마무리한 다음에 오는 기쁨을 행복이라 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아주 조그마한 기쁨도 일종의 행복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렇듯 행복의 의미와 크기는 사람마다 다 다릅니다. 


어느 분은 “행복은 지금 여기 있는 것 그 자체” 라고 언급하였고, 작지만 확실한 행복, 즉, 소확행을 외치는 분도 봤습니다. 앞에서 살펴본 예를 토대로 살펴보면 행복의 의미와 크기는 전부 제각각일 수밖에 없어서 연구가 힘들고 불가능할 줄 알았습니다만 오랜 시간 동안에 걸쳐 행복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 온 결과가 책으로 기록되어 소개해 드리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 포스팅에서 소개해 드릴 책은 “세상에서 가장 긴 행복탐구보고서” 입니다. 행복탐구보고서인데 세상에서 가장 길다고 하니 어떤 내용일지 궁금했고, 그리고 500페이지를 살짝 넘어갈 정도로 행복에 대한 연구가 프로젝트가 생각 이상으로 방대하게 진행되었다는 것을 미루어 짐작해 볼 수 있는데요. 미국의 수재들만 모였다는 하버드대학교에서 진행된 행복 연구 프로젝트의 일종이라고 합니다. 실제 이름은 “하버드 성인 발달 연구” 라고 합니다. 


하버드대학교의 행복 연구 프로젝트는 무려 85년 역사를 자랑합니다. 꽤 오래 진행되었음을 알 수 있겠는데요. 세대에서 세대를 뛰어넘어서 진행되었을 정도로 오랜 역사를 자랑하며 독보적이고 전례를 찾아보기 힘든 인간의 성장에 대한 연구를 통해 행복의 비밀을 발견한 것을 기술한 책입니다. 이 책은 뉴욕타임즈, 아마존에서 분야별로 뽑는 베스트셀러 1위에 오른 책이며 국내외 유명 학자들이 추천하는 책이기도 합니다. 필자도 이 책을 조금 읽어봤습니다만 하버드의 성인 발달 연구가 체계적으로 진행되고 있었다는 사실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습니다. 




도서 소개를 마치면서


성인의 발달에 대한 연구가 무려 85년이나 소요되었다는 것은 행복에 대해서 그동안 정보가 부족했던 저로서는 당연히 깜짝 놀랄 만한 일이었습니다. 이 책은 행복이 무엇인지, 그리고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한 조건은 과연 무엇인지에 대한 연구에 대해서 설명한 책으로 행복하고 싶은 사람, 성공하고 싶은 사람은 반드시 봐야 되는 책입니다. 이 책을 읽을 때 그냥 보지 마시고 음미하면서 읽기를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