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빠작 중학 국어 문학×비문학 독해 1 - 문학 독해력과 비문학 독해력을 함께 키우는 독해 기본서 ㅣ 중학 빠작 국어
박종혁 외 지음 / 동아출판 / 2021년 10월
평점 :
아이들의 문해력에 대한 이야기들이 자주 오가는 요즘이지요?
저희집 아이들도 다르지 않아서 문해력이나 독해력 때문에 걱정이 많은데요.
특히 이제 중학생이 되는 우리 아이에게 문학과 비문학을 함께 공부할 수 있는 <빠작>을 만나게 해 주었습니다.
<빠작>은 빠른 시작의 줄임말인데요.
뭔가 뇌리에 딱 들어오는 말인 것 같아 책 제목 참 잘 지었다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 빠작>은 필수 문학 작품과 다양한 주제의 비문학 지문을 엄선해 놓았어요.
사실 문학, 비문학을 따로 담고 있는 독해력 문제집이 많은데 요건 한 권에 다 들어 있어서 맘에 들었어요.
그리고 지문과 연계한 어휘학습 및 배경지식도 함께 들어 있어서 아이들이 공부하는데 정말 좋더라구요.
앞 장에는 이렇게 학습 점검 부분도 있어서 체크할 수도 있네요.

첫 작품은 '동해 바다-후포에서'라는 작품이었는데요.
사실 그 동안 깊이 있는 독서를 한 아이는 아니라서 좀 어려웠던 것 같기는 합니다.

하지만 진짜 좋은 건요. 독해의 기본 원리를 다질 수 있는 '지문 분석' 워크북입니다.
이 워크북과 함께 차근차근 내용을 파악하다 보면 문제가 쉽게 풀리더라구요.
물론 사용하는 건 학생들 나름대로 다르겠지만, 저 같은 경우는 워크북을 먼저 풀고 문제를 풀게 하니
좀 더 쉽게 다가가는 것 같아 그렇게 시키고 있어요.

문학 다음에는 항상 비문학이 등장합니다.
비문학도 제법 긴 지문이라 중학생이 처음 되는 1학년에게 조금 어렵다 싶은 것도 없진 않지만
어차피 매일 쉬운 것만 볼 수는 없으니 이 정도면 괜찮은 것 같습니다.
옆에 단어에 대한 풀이도 있고 뒤에는 배경지식을 쌓을 수 있는 다양한 내용들이 나오니 흥미롭게
비문학 지문도 접할 수 있는 것 같아요.

그리고 어휘학습으로 문해력의 기본이 되는 어휘를 다시 다지고,
앞서 언급했던 배경지식에 대한 내용이 나옵니다.

개인적으로는 어휘학습을 먼저 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거라는 생각도 해 봅니다.
문학 독해력과 비문학 독해력을 함께 키우는 독해 기본서 <빠작>!
중학생이 되면 사실 국어가 많이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 요 빠작으로 시작하면서
좀 더 깊이있게 문학, 비문학을 읽어낼 수 있다면 아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중학 국어 빠작 시리즈는 비문학 독해, 문학 독해, 고전문학 독해, 어휘, 한자 어휘, 첫 문법, 문법, 서술형 쓰기도
함께 있으니 하나하나 차근차근 풀어보는 것도 독해력이나 문해력 키우기에 많은 도움이 되겠네요.
다음에는 다른 책도 만나보아야겠어요!
* 동아출판으로부터 교재를 무상으로 제공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