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공감에 관하여 - 이금희 소통 에세이
이금희 지음 / 다산책방 / 2025년 11월
평점 :
이 책의 저자인 이금희 작가는 수년간 라디오 DJ로, 생방송 아침마당의 진행자로, 대학의 교수로 생활한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세대간 소통에서 필요한 공감에 대한 작가만의 생각을 책으로 이야기하고 있다.
여러 세대와 소통한 작가의 독특한 이력으로 세대별 생각의 차이와 입장의 차이를 기술하면서 공감만이 그 차이를 좁힐 수 있다고 한다.
과거 누구보다 치열하게 살아왔던 대한민국.
이제 그 치열함의 부작용이 세대를 어우르지 못하는 모습으로 서서히 드러나고 있다. 그건 어느 누구의 잘못이 아니다. 처절하게 살아야만 했던 우리의 인생 선배들이 있었기에 세계에서 대한민국이라는 나라가 선진국으로 진입하게 된 것이다.
선진국의 국민으로 이제는 치열함을 넘어 관대함으로 타인과 세계를 바라보는 가치관이 바뀌었으면 한다
공감에 대해 특별히 배우지 못했던 사회 초년생들이나 기성세대들이 서로의 입장을 고수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의 입장에서 바라볼 수 있도록 방법과 생각들을 작가는 제시해 주고 있다.
이것은 작가가 인간에 대한 이해의 끈질긴 노력에서 얻어낸 결과라고 생각한다.
책을 읽고 있으면 작가의 음성으로 이야기를 들려주는 듯 편안한 마음으로 읽혀져서 한번 시작한 독서는 끝까지 읽게 되는 마법이 숨어져 있다.
하지만 끝까지 읽은 후에는 좀더 함께 하고픈 작가의 목소리가 아쉽기까지 했다.
이 책은 자신이 가는 길이 막막하고 의심스러운 젊은이들과 소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성세대들에게 권하고 싶다.
특히 기성세대들에게는 환경에 따라 업데이트하는 유연한 삶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