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알토란 : 사계절 건강 밥상편 - 따라 하고 싶은 한 끼! ㅣ 알토란
MBN〈알토란〉제작진 저자 / 다온북스컴퍼니 / 2021년 5월
평점 :
내가 먹을 음식은 가급적 내가 직접 고른 식재료로 직접 만들어 먹자고 다짐을 하며 생활을 한 지 반년이 다 되어간다. 건강식사법 혹은 건강한 음식 만들기에 대해서 관심을 더욱 가질수록 알게 되는 기본 원리가 있다. 제철의 신선한 식재료를 사용하며 조리과정은 생각보다 간단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가공된 식재료는 배제한다.
내가 지향하는 건강식사에 싱크로율이 아주 잘 맞을 것 같은 요리 레시피 신간을 만났다. 바로 <따라 하고 싶은 한 끼! 알토란>이다. 텔레비전과 친하지 않은 나는 이런 프로그램이 있는 지 이 책을 통해서 알았지만 MBN의 프로그램 <알토란>에서 소개한 집밥 레시피를 책으로 낸 것이다!.
스스로 이런 저런 식사를 직접 만들어 먹는 베이스를 가진 지 고작 6개월차인 소위 ‘요린이’인 나에게 이 책은 참 좋은 것 같다. 신선한 재료를 고르는 법, 잘 보관하는 법 등 진작에 알았으면 좋았을텐데 했던 것들을 이 책을 통해서 많이 배웠다. 계절별 추천 음식의 레시피 소개가 아주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어서 이해하기에도 쉬웠다.
소개된 음식이 대부분 각각의 계절 대표 재료를 이용한 것 혹은 해당 계절에 필요한 기운을 주는 음식으로 분류되어 있는 점도 참 좋은 것 같다. 몇 주 전 재래시장을 갔을 때 유독 눈에 띄었던 햇마늘과 햇양파가 떠 올랐었는데..이 책에도 햇마늘장아찌, 햇양파장아찌, 양파미역무침이 봄의 추천 레시피로 소개된 것이 눈길을 끌었다. 요리가 더욱 서툴렀던 과거에 나에게 한 지인이 장아찌는 만들기 쉽다고 추천해주었던 기억도 났다. 책의 레시피를 참고하여 양파미역무침을 태어나서 처음으로 만들어보았다!. 이렇게나 쉽고 간단하며 필요한 주재료도 고작 양파와 미역인데 맛있고 건강한 반찬이 뚝딱 만들어지는 것이 너무 좋았다!
조만간 기회가 되면 햇마늘을 잔뜩 구입하여 마늘장아찌를 이 책과 함께 도전해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요즘에는 정말 다양한 레시피, 재료를 이용한 가지각색의 눈길을 끄는, 오감을 자극하는 음식이 넘쳐난다. 하지만 ‘건강’을 생각한다면 더욱 더 기본으로 돌아가 ‘어떤 재료’를 사용할 것인가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다른 어떤 책보다 훌륭하고 기본적인 요리 레시피북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고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