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민화 봄 컬러링북 - 누구나 쉽게 따라 그리는 우리 민화 컬러링북
김정아 지음 / 아이콘북스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민화 컬러링도 있다…!

컬러링을 취미 삼아 하기 시작하면서 컬러링북 컬렉션이 꽤나 커지고 있다. 대중적이고 유명한 캐릭터 컬러링북, 이국적인 해외 풍경 컬러링북, 예쁜 소녀 컬러링북, 만다라 같은 패턴 컬러링북 등 참으로 다양하다. 그런데, 민화 컬러링북이 출간될 거라고는 생각도 못했었다.


 

<우리 민화 봄 컬러링북>을 보는 순간 참으로 신선한 주제라는 생각이 들었다. 단순히 한국 전통그림이라고만 생각했던 민화를 더 알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다는 생각에 이 컬러링북을 손에 잡는 순간 참으로 많이 설레었다!

 

봄 컬러링북답게 표지가 참 정겹고 봄봄하다. 책날개 저자 이력, 첫 페이지의 저자소개가 무척 인상 깊었다. 한글 뿐만 아니라 영어로도 함께 기재되어 있다. 한국의 전통적인 그림 소재를 이요한 컬러링북 인 만큼 영어로도 충분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것은 외국인들에게도 우리 민화를 알릴 수 있다는 큰 장점이 되겠다는 생각이 든다. 참으로 훌륭하군!!





 

이 책은 본격적인 컬러링에 앞서 워밍업, 선연습을 할 수 있는 페이지가 많다. 선긋기, 명암 연습, 민화 컬러링북에 특화된 기초 표현 연습을 배울 수 있다. 컬러링 초보자에게 친절하다는 생각이 든다. 최근 컬러링을 하지 않아 손을 많이 쉬었던 나에게도 큰 도움을 주었다.

 


 

화조도 A painting of flowers and birds

기초 연습을 마친 뒤, 표지에 소개된 컬러링인 ‘화조도’를 도전해 보았다. 정적이고 다정한 느낌의 도안 덕분인지 조금씩 색칠하면서 마음이 아주 많이 차분해진다. 재미로 시작한 컬러링이 완성을 위한 노동으로 바뀔 수 있다. 하지만 이 컬러링북은 그런 걱정할 필요가 없다. 한 페이지에 빡빡한 도안으로 가득찬 대부분의 컬러링북과 다르게 심플하고 여백이 많아서 부담이 없다.


 

영모도 강아지 A painting of animals


 

왼쪽에는 샘플 컬러링이, 오른쪽에는 직접 할 수 있는 도안이 있기 때문에 색상 선택을 참고할 수 있어서 좋다. 꼭 똑같이 할 필요는 없겠지만, 어떻게 표현할 지 어떤 색을 써야 할지 고민하고 싶지 않을 때가 참 많다. 영모도 강아지도 따라 해 보았다.

 

책가도 A painting of materials for reading and writing


 

민화가 이렇게 다양한 주제를 담는지 색칠하면서 배운다. 책을 좋아하는 나! 책가도는 좀 더 잘 예쁘게 완성해 보고 싶다. 미완성의 책가도!


 

그 외 정말 다양한 주제, 조화로운 색의 도안들이 눈이 부시다. 편안하고 정적인 도안, 색감이 매력적이다. 책의 앞부분에 민화에 대한 소개를 읽고 알게 되었지만, 대부분의 민화에 등장하는 소재가 복을 가져다 주거나 액운을 막아주는 기원의 그림이라는 점이 인상 깊었다. 긍정적인 의미가 가득한, 완성된 민화 컬러링을 누군가에게 선물하거나 나의 집 데코레이션으로 사용하면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나에게 민화란 학창시절 잠시 스쳐가며 배운 것이 전부였다. 하지만 이 컬러링북을 통해 하나씩 직접 내 손으로 색을 채워보니 민화의 매력을 많이 알게 되는 기분이다. 좀 색다른 컬러링을 원한다면, 그리고 차를 마시듯 마음을 편안하고 차분하게 해 주는 컬러링을 찾는다면 이 책을 적극 추천하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고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