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릴 때마다 시를 외웠다
문길섭 지음 / 비전과리더십 / 2016년 9월
평점 :
품절


책의 마지막 페이지를 덮은 후에야 비로소 내 눈에 들어온 이 책의 부제, ‘삶을 충만하게 만드는 행복한 시 암송’.


외우기 좋은 시를 소개해 주는 책일까라고 단순하게 생각하며 이 책을 펼쳤던 나와 책을 다 읽고 난 나는 무척이나 다르다. 시를 좋아하는 편이었지만 이 책을 읽고서 알았다. 시를 제대로 알고 좋아한 것이 아니었다는 것을 말이다.


시 암송이라는 말은 나에게 참으로 생소했다. 아주 문학적이거나, 예술적인 사람들이 모이는 모임, 나와는 어울리지 않고 상관없다고만 생각했었다. ‘시 낭송에 대해서라면 떠오르는 한 책이 있다. 작년(2020)에 읽었던 <나는 프랑스 책벌레와 결혼했다>라는 에세이이다. 그 책 속에서 프랑스 남자와 결혼한 여자(저자)의 프랑스 시댁의 문화 충격 중 하나가 가족 모임 중 시 낭송 하는 타임이었다. 프랑스는 일상 속에 시 낭송이 있다는 모습이 참으로 신선 하였다.


책의 초반부에 소개된 시는 신기하게도 혹은 우연이게도 지금 계절인 초봄과 어울리는 예쁘고 맑은 시가 많아서 너무 행복했다. 책에서 소개하는 것처럼 따라 읽기 후 외워 읽기를 해 보았다. 짧은 시는 다행이 조금의 시간 투자로, 비록 떠듬떠듬 이지만 외워서 읊어 보니 시의 내용이 마음 속으로 예쁘게 행복하게 퍼지는 기분이었다.


시 낭송이 이런 것이구나. 내 주위 대부분의 사람들은 시를 좋아하지 않는다. 그래도 나는 시를 즐긴다고 이야기 해 왔었는데, 이 책을 다 읽고 보니 시를 좋아한다고 했던 말들이 새삼 부끄러워진다.


이 책 속에서는 저자의 체험 이야기도 가득하지만 시 낭송을 좋아하는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들도 많이 소개되어서 더욱 더 좋았다. 계절이 느껴지는, 아름다운, 낭랑한, 멋진, 특히 암송을 도전하기에 좋은 시들이 많이 소개된 것도 너무 좋았다.


이토록 매력적인 시 낭송에 대해 알게 된 최초의 책 <흔들릴 때마다 시를 외웠다>을 만난 것은 참으로 행운인 것 같다. 저자가 소개해 주는 50여 편의 시도 너무나 소중한 선물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