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편이 자살했다 - 상처를 품고 사는 이들에게 건네는 위로
곽경희 지음 / 센시오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처를 품고 사는 이들에게 건네는 위로


자살이라는 두 글자는 그 단어만으로도 묵직하다다른 부연 설명은 필요 없다나 그리고 나와 가까운 이들 중에서 자살과 관련한 키워드는 아직 없다하지만 내 인생 처음으로 사랑하는 가족의 상실을 몇 년 전 경험하였고 그 슬픔과 빈자리로 아직도 너무 힘들어하는 사람이 있다내 경험과는 비교도 할 수 없는 큰 일을 겪고 본서의 부제인 상처를 품고 사는 이들에게 건네는 위로라는 말은 내가 꼭 읽어보고 싶다는 큰 동기부여를 주었다.


보통의 에세이들은 다른 류의 책들보다 가벼운 마음으로 읽으며 책장을 넘기는 속도도 빠르다하지만 이 책은 예외 중에서도 예외였다책을 읽는 내내 많이 울었다중간쯤 읽으며 이런 이야기인줄 알았으면 안 읽었어야 했나 생각을 이따금 했지만 끝까지 읽고 나니 저자가 자신의 상처 극복을 위한 수많은 노력네 아이들을 지키기 위한 사랑에 너무 감동적이었고 다 읽었음에 보람찼다그리고 내 상처를 감싸 안고 따뜻한 위로를 받는 기분이었다이 책 한 권으로 말이다.


사랑하는 사람의 상실을 가장 독하고 최악의 방법으로 경험한 저자이기에그리고 치열하게 극복하려고 노력한 저자이기에 읽는 내내 마음이 뜨끈함이 넘쳐 올랐다경험하지 않은 이들의 어설픈 위로는 되려 독이 되며 저자가 아플 때 위로 받을 수 있는 사람이 없었다는 저자하지만 스스로 이겨내며 이제는 자신이 타인을 위로하겠다고 그리고 그 결과물이 이 에세이이다.


자살 유가족의 풀스토리는 모든 메체를 통틀어 이 에세이가 처음이다나에게 많은 생각을 하게 해 주었고현재 살아있음에 감사하게 해 주는 책이다저자는 처음에는 개인 정신과 상담 나중에는 집단 상담 등을 통해 다양한 아픔을 가진 이들과 만나고 서로 아픔을 나누고 치료하였다많이 쌀쌀해 진 요즘의 계절이지만 이 책을 읽고 난 후 내 몸의 온도가 올라가는 느낌이었다그리고 세상이 더 아름다워 보이고 오늘을 더 사랑하게 된 기분이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고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