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첫 가드닝 수채화 컬러링북 - 하루 한 장 나만의 정원 그리기 수채화 컬러링북
고은정(별나라) 지음 / 경향BP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채화는 나에게 잘 하고 싶은 희망의 그림이지만 번번히 잘 도전하지 못했다뭔가 여리 여리하고 감성 넘치는 느낌의 수채화에 로망만 가득 담아온 듯 하다그러던 나에게별나라 고은정 작가님의 수채화 컬러링북 신간 소식을 접하였다.


수채화를 취미에 넣기에는 내 경력이 너무나 초라하지만 이런 저런 시도를 많이 했다본서의 저자이자 수채화컬러링 전문가 고은정 작가님도 아주 잘 알고 있었다왜냐하면 작가님의 인기 컬러링북 <별나라의 감성 일러스트 컬러링북>을 소장하고 있고 그로 인해 작가님 유튜브 시청도 여러 번 했던 작가님의 소극적 팬이었기 때문이다.



이 컬러링북은 감성일러스트 컬러링북보다는 작지만 핸디한 느낌이 좋고 더 두껍다펼쳐보니 정원을 주제로 한 감성 가득한 스케치가 가득하다수채화를 몇 번 시도한 적 있지만 여전히 왕초보인 나는 이 책을 첫 페이지부터 하나하나 정독하고 연습하기로 결심했다.


-자주 하는 질문(p6.)-

자주 하는 질문을 보면서 수채화 지식을 익힌다인기 유튜버이신 고은정 작가님이 팬들과수채화를 잘 그리고 싶은 사람들과 많은 소통을 하는 것을 알기에저렇게 자주 하는 질문을 잘 정리하셨겠구나 라는 생각이 직감에 들었다!


-20색 상환(p9.)-



그림을 꽤 그린 사람이라면 (당연히…)지나칠 법한 완전초보 페이지 20색상환부터 시작하였다파레트 정리가 잘 안 되어 있던 나는 가지고 있는 수채화 물감의 컬러 정리색깔 알기파레트 정리도 함께 할 수 있는 너무 소중한 20색 상환 색칠이었다그리고 수채화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 붓 다루기 워밍업이라고 할까전문 미술 교육의 경험이 거의 없는 나에게(초중고 미술 교육은 패-..) 보색혼색이라는 단어를 참 오랜만에 접한다.


-농도 2단계(p.10)-



한 색을 쓰되 간단하게 물 조절만으로 농도 조절이 된다는 점은 당연히 누구나 아는 사실이지만 이 책을 통해 연습하면서 무척 새로웠다어렵지 않고 쉬운 왕초보 수채화 기능을 이 부분 연습을 통해서 익혔다.


-농도 5단계(p.12)-



2단계보다 많이 어려웠던 (당연히 더 섬세한 물조절이 필요했던농도 5단계를 마칠 즈음에는 내가 사용하는 붓에 물을 얼마나 칠하면 어느 정도의 농도인지 감이 좀 더 잡힌 것 같다.


-혼색하기(p.14)-



태어나서 처음으로 해 본 수채화혼색으로 칠하기당황했지만하고 나서의 결과물에 너무 뿌듯하였다다른 이들의 멋진 수채화 작품에서 가장 감동 깊었던 부분은 항상 자연스러운 그라데이션번짐 부분이었는데 이걸 이렇게 하는구나 배움에 너무 뿌듯하였다.


-무채색 만들기(p16.)-



나의 손그림은 색연필과 함께 시작하였다그 후 점차 물감 사용으로 넘어갔다당시 가장 당황스러웠던 부분이 물감이 제공하는 기본 컬러 외에 다른 컬러를 어떻게 만들 지였다혼색을 통해 무채색 만들기를 해 보니 명암조절에 무기가 하나 생긴 것 같아서 뿌듯했다. 20색상환을 앞에서 했던 것을 여기에서 씀에 또 한번 뿌듯했다

보색을 섞으면 무채색이 된다는 것


-워밍업 1(p.18)-



 워밍업 단계를 하게 되면 본격적 수채화를 시작하는 기분이 든다책에서 설명하는 대로 따라하다가 좀 더 자세하게 하는 스킬을 보기 위해 책의 상단 큐알코드를 이용하여 저자 시연 동영상을 참고하였다비쥬얼한 영상이 함께 제공되니 너무 좋았다!


-워밍업 2(p.20)-



-이 책의 활용법(p.22)-



처음부터 빠짐없이 한 단계씩을 완료했던 나는 왕초보로서 적절한 활용이었다이 외에도 다양한 활용법이 기재되어 있어서 참으로 좋은 듯 하다저마다 매력 있고 사랑스러운 도안이 가득하다연습은 무한대로 많이 할 수 있도록 책의 후면에는 수채화지에 직접 스케치를 딸 수(먹지로 스케치 따는있는 얇은 도안까지 있는 배려에알찬 책 구성이 감동스럽다.



-정원 도구들 채색!!(p.28)-



모든 워밍업을 끝내고 본격적인 첫 채색은 정원도구들이다아이템들이 그냥 너무나 귀엽다앞에서 기초단계와 워밍업을 잘 따라한 효과를 정원 도구들 채색에서 볼 수 있었다미리 연습해 본 명암 조절화분 표현해 보기 등을 실전에 쓸 수 있도록 자연스럽게 연결한 구성에 감탄이 나왔다.





디지털 그림을 그리며 색연필컬러링을 함께 즐기는 나이지만 전혀 다른 기법인 수채화는 괴리감이 있었다하지만 이 책은 초보에게 어떻게 수채화에 다가갈 지물의 양 조절기법 등을 자연스레 알려준다기본 명암이 충분히 들어갔고 아기자기한 도안은 완성했을 때의 만족감을 높여주는 것 같다초록초록한 느낌 가득한 이 컬러링북 너무 사랑스럽다나의 첫 수채화는 이 책으로 계속 연습해야겠다는 포부가 생긴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고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