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진이네 반찬
김수진 지음 / 이밥차(그리고책)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간단식이 많이 나오는 세상에 살고 있다. 나 자신 외 누구를 챙길 필요가 없어서인지 요리를 집에서 꼭 해서 먹어야겠다는 동기부여를 갖지 못한 채 오랫동안 지내왔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시작되고 칩거생활을 본격적으로 하게 되면서 처음 몇 달은 간편식으로 버티었다. 하지만 장기화되는 코로나 바이러스에 이렇게 버티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다고 바이러스 감염 확률을 굳이 외식을 통해 높이고 싶지는 않았다. 직접 요리를 해 볼까.. 간단하게 삶아 먹으려고 샀으나 손대지 않은 감자 박스를 보며 맘을 먹던 차에 내 눈에 띄는 요리책을 만났다!! 


제목이 참 정겹고 귀여운 《수진이네 반찬》 요리책이다. 이 책은 요리전문가 김수진 님이 쓰셨는데, 나 같은 왕왕초보를 배려하여 기본 양념 소개와 양념장 만드는 방법이 가장 앞에 나온다. 마트에서 사서 쓰는 간장, 소금, 식초 같은 것을 그대로 쓰는 것이 양념이라고 생각했던 나는 참 신선했다. 어렵지 않고 간단하게 핵심만 소개해 주는 것이 마음에 든다. 


115가지나 되는 가정식 멋진 반찬들을 해 볼 수 있어서 목차의 요리 리스트만 보아도 너무 뿌듯하였다. 크게 샐러드/무침/조림과 찜/볶음과 구이/전, 튀김/김치, 장아찌까지…나는 평생에 손 대어보지 못할 것 같은 요리들이 어렵지 않은 설명으로 나와 있으니 이대로 따라하면 왠지 다 될 것 같아서 너무 좋았다. 


초보이기에 일단은 나에게 가장 익숙하고 구하기 편한 재료로 반찬에 도전해 보고 싶었다. 그래서 얼마 전 인터넷으로 대충 보고 만든 감자 요리가 떠올랐다. 이 책에도 감자조림이 있어서 레피를 보고 다시 따라 하였는데, 정식으로 해 보니 감자조림이 이렇구나 하고 다시 큰 감동을 받았다. 어렵지 않게 따라할 수 있었다. 


이후 어묵 곤약조림도 따라해 보고 나름 성공하였다. 요리도 자주 하고 연습이 많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나는 이 책에서 선별된 요리들이 특히 마음에 든다. 아주 사소한 일상식 집반찬부터 손님이 오면 대접할 수 있는 스페셜한 느낌의 요리까지 다양하게 담겨 있다. 다른 요리책을 접한 적이 없는 나이기에 비교는 불가능하지만 이 책 한 권 정도이면 웬만한 요리는 다 마스터 할 수 있을 것 같은 기분이 든다. 


요리를 할 때마다 펼쳐봐야 하는 실용서 이기에 책의 종이도 컬러에 잘 찢어지지 않는 하드함이 무척 마음에 든다. 요리 하면서 함께 보는 책이기에 깨끗하게 보는 것은 어려울 것이라는 생각이 들기 때문에!! 


나처럼 처음 요리에 도전하는 사람이 가장 베이직한 반찬부터 대표적인 한국의 주요 요리까지 도전해 보고 싶은 사람들이 요리책을 찾는다면, 이 책을 적극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