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다녀올게요
윤정훈 지음 / 백조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학교의 선생님이 아니며 교육 분야에 있어본 적도 없다하지만 오랜 시간 동안 학교의 선생님이자 학생부 담당을 맡은 저자의 리얼한 학폭에 대한 에세이라고 하여서 꼭 읽어보고 싶었다내가 학교를 벗어난 지도 정말 오래 되었지만 학교 교육은 세대를 거슬러 다 거치는 곳이기에 지금의 모습을 알고 싶었던 것 같다.


이 책은 핵심적 내용은 실제이되 나오는 인물 등 조금의 변형을 준 가상의 짤막한 학폭 스토리를 담은 책이다아직 법적 성인이 아닌 미성년자들의 세계이기도 한 학교학교에 이렇게나 많은 다크사이드가 있을 줄은 이 책을 보고 많이 알게 되었다물론 어느 정도는 나의 학창 시절에서도 비슷하게 본 것들이 있지만지금은 학교란 곳은 어떤 곳일까학교의 선생님들의 의무위치 등에 대한 생각도 많이 하게 해 준 책이다.


인간은 동물이다 아니다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해 준 책이기도 하다미성년자들은 성인들보다 덜 다듬어지고 더욱 동물 같은 야수의 세계가 아닐까 라는 생각도 많이 들었다그렇기에 우리는 인간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약한 자를 도와야 한다는 말을 은연중에 집어넣지만 사실 우리도 동물의 한 종류라는 것을.


이 책은 각 스토리의 학폭 문제아에 대해서 왜 이렇게 되었을까 등의 아주 심도 있게 다루지는 않지만 정말 다양한 스토리를 보고서 같은 느낌그리고 차가운 시각으로 써 내려간 작가의 글이 인상 깊었다이 책을 읽으며 많은 평범한 사람들이 배움의 장소 학교라는 단순한 시각에서 알고 있는 것을 넘어서 많은 것을 감내하고 있을 현직 교사들이 얼마나 힘들까 라는 생각도 많이 하게 해 준 책이다.


어디서부터 문제일까아이들이 태어나면서 악한 마음을 갖고 태어나지는 않을텐데이 책은 교육관계자라면 특히 많이 추천하고 싶다그렇지 않다 하더라도어른으로서 교육에 대해 조금의 책임감과 문제의식을 느끼고 싶은 사람들에게 많은 실상과 질문을 던질 책으로서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