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주론 - 결정적 리더십의 교과서, 책 읽어드립니다
니콜로 마키아벨리 지음, 신동운 옮김 / 스타북스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전과 친하지 않은 내가 군주론을 읽게 되었다. ‘책 읽어드립니다의 소개도서라는 점이 첫 번째 동기이다. 텔레비전과 친하지 않지만, 소개 도서, 특히 고전 시리즈를 몇 권 읽었는데, 정말 다 너무 감동이었다. 읽어보기 전에는 절대 알 수 없는 감동들이었다. 두 번째 동기부여는 나름 퀄리티 있는(그 기준은 여러 가지이지만)책만 보는 나와 친한 독서가의 말, 그 책이 너무 좋아서 여러 버전으로 몇 번이나 읽었다는!


저자 니콜로 마키아밸리는 이탈리아인으로 1469년에 태어난 사람이다. 지금에서 보면 500년 이상 차이 나는 과거의 사람이다. 책을 읽는 내내, 이 때 이런 명쾌하고 지식인의 생각을 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이 놀랍고 또 놀라웠다. ‘군주론이라니, 현대의 시대에는 맞지 않는 단어이지만 나는 요즘으로 바꿔본다면 멋진, 존경 받는 리더를 위한 철학책이라고 부르고 싶다. 저자가 예를 들 많은 나라들이 유럽 세계사의 사건과 인물들이기에 나의 부족한 역사지식으로 인해 바로 이해하지 못한 부분들도 많지만, 정말 통쾌한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읽으면서 어떤 부분들은 현재 한국의 정치모습 혹은 한국 과거 역사적 정치상황 등을 대입해 보기도 하였다. 많은 대중을 이끌고 통솔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 어떤 철학을 가져야 하고 어떤 기질을 가꾸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곰곰이 생각해보고 싶은 사람이라면 이 책부터 읽어야 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 더불어 세계사, 정치사의 흐름을 알 수 있는 계기와 동기부여를 주는 책이기도 하다.


한 나라의 군주로서 역할에 대한 책이지만 많은 부분은 개인적 삶의 자세에 대입해도 좋다는 생각이 든다. 관대롭다라는 단어는 긍정적인 단어이지만 군주가 그 단어를 잘 이용하기 위해서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법과 징벌(동물적 단속 같은..)의 적절한 사용 등 꼭 리더의 위치가 아니더라도 세상을 살면서 별난, 잘 변하기도 하는 (때로는 나도 그렇지 않은가) 사람을 대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시 생각하게 해 주는 책이다.


500년 전의 책임에도 불구하고 가독성이 좋고 부담 없이 슬슬 읽어지는 책이다. 고전이라는 타이틀에 부담 갖지 말고 많은 사람들이 꼭 한 번은 읽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는 좋은 책이다. 이 책을 읽음으로써 책 읽어드립니다 추천도서의 퀄리티를 다시 한번 체험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