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소학 펜글씨 쓰기 - 사자소학에 담긴 뜻 공부하기
펜글씨 쓰기 연구회 지음 / 가나북스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자소학 이라는 것 이름만 알고 있었던 나는 부끄럽게도 이 책을 통해서 사자소학이라는 것을 처음으로 자세하게 알게 되었다사자소학은 중국 남송의 유학자 주희가 중요한 교훈의 말들을 네글자가 한 세트가 되도록 꾸몄기에 사자소학이라고 부른다고 한다가끔 사자성어고사성어와 더불어 사자소학을 묶어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사자소학은 그런 것과 다르다는 걸~~~


사자소학의 내용은 부모에게 효도해야 하는 마음부부의 도리형제간의 도리와 마음 등 우리가 살면서 생각해야 하는 꼭 필요한 내용들로서 지금으로도 너무 가치가 큰 내용들이 참으로 많은 것 같다.


이 펜글씨 워크북은 사자소학의 두 구절(한자는 총 여덟글자)이 한 세트로서 160가지가 소개되고 각 세트는 한 페이지에 나온다책을 처음 펼치면 부모에게 공경을 다 해야 하는 이유마음가짐 등에 대해서 나온다요즘에는 지금과는 다른 스타일의 효로서 의미를 지니고 많이 의미가 퇴색되었지만 그래도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덕목이 아닌가 싶다그래서 가장 앞에 나온 것 같고 효과 관련된 구절을 따라 쓰면서 마음을 다시 새기게 된 것 같다.


꼭 순서대로 할 필요는 없을 것 같아서 넘기면서 마음에 드는 구절들을 따라 써 보았다.


애지경지(사랑하고 공경하는 것이)

부부지례(부부의 예)니라.


부부간의 예절과 존경의 도리이 부분은 인간관계로서도 적용이 되는 것 같고 남자친구 여자친구 같은 사이로서도 적용해도 손색이 없는 멋진 구절들이다.  


한자 필순을 따로 알려주지는 않기에 마음에 드는 구절이며 따라 쓰기 쉬운 것들부터 골라서 먼저 써보았다. ‘사자소학이라고 하면 어렵다고 다들 생각할 것 같은데이 책처럼 한글로도 쉽게 풀이해서 알려주고 따라 쓰는 책이어서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는 좋은 워크북 같다.


사자소학을 익히기 위해 부담스러운 두꺼운 책을 사기에 앞서 초보들은 이런 가벼운 팬글씨로 한 권을 먼저 떼 보는 것을 적극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