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 쇼크 - 인류 재앙의 실체, 알아야 살아남는다, 최신증보판
최강석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 바이러스 뉴스만 가득한 요즘이다내가 바이러스의 공포 혹은 위협을 처음 인지하기 시작한 때는 2015년의 메르스이다그 때의 메르스보다 더한 상황인 하루하루를 보내는 요즘은 그때는 하지 못했던 생각이 들기 시작한다한번 지나가는 재앙이 아닌이제 앞으로 주기적으로 우리에게 찾아오는 그래서 맞서야 하는 무엇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다.


생명과학 분야는 고등학교 졸업 이후 담을 쌓았고 최근에 미생물과 관련한 교양 과학서적을 조금 읽은 것이 전부인 내가 적극적으로 읽게 된 《바이러스 쇼크》읽어나가기에 녹록치 않았지만 끝까지 읽고 나니 책의 겉 표지에 꽝 박혀있는 인증 마크 미래창조과학부 인증 우수과학도서에 머리를 끄덕이게 된다배경 지식이 없는 내가 읽을 수 있을까 적지 않은 걱정을 책의 초반에서 했지만그렇지 않았기 때문이다물론 책의 내용을 모두 잘 흡수했다고는 할 수 없지만 읽기 전의 나와 비교를 해 보면 정말 많은 것을 배웠다.


이 책은 동물전염병국제전문가이자 수의바이러스학자이신 바이러스 전문가가 일반인을 대상으로 쓴 바이러스 교양서이다독자의 눈높이에 맞추어 역사적&세계적 바이러스 이야기발병원인의 다양한 해석 혹은 가설들역사적으로 바이러스를 맞서나간 개별 사례 그리고 우리의 자세 등 모든 부분을 고루고루 다룬다무슨 일이 생기면 ’, ‘무엇 때문에가 가장 궁금하듯이 바이러스의 기원지무엇 때문에 전파하게 된 것인지에 대한 이야기 부분을 가장 많이 다루었다그리고 내가 가장 흥미로웠던 부분이기도 했다.


이 책은 저자가 오랜 기간 동안 실제로 연구하며 경험했던 것을 토대로 쓴 책이다그리고 곳곳에 드러나는 저자의 실제 사건 혹은 에피소드 등이 많이 들어있어서 과학서적이라면 딱딱할 것 같다고 생각했던 나의 오해를 단번에 풀어주었다되려 내용에 집중하고 몰입하여 즐겁게 내용들을 읽었다아직 풀어야 할 것들이 많지만지구라는 땅은 나라마다 볼 것이 아니라 모두가 연결되어 있다는 점에 새삼 놀라지 않을 수가 없다그리고 지구에서의 존재는 인간만 볼 것이 아니라 동식물 모두 다 고려하여 조화를 이루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해 준 멋진 책이다.


2020년 새해부터 신종바이러스라는 타이틀을 달고 우리에게 전혀 반갑지 않은 새해 선물로 온 코로나바이러스는 그것에 대해서 알고 있는 것들이 전무하다 보니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막막하고 불안하기만 했다이 마음이 이 책을 읽기 전의 나의 모습이다책을 읽은 후 좀 더 담담해졌다그리고 코로나 뉴스나 대처방안 등에 대해서 좀 더 진중하고 덜 성급하게 대할 수 있을 것 같다일단 지금의 위기를 잘 극복하고 앞으로도 곧잘 찾아올 것 같은 전염병 바이러스에 성숙하게 대처하는 우리를 위하여 많은 사람들이 진중하게 읽어보았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