잉그리 빈테르의 아주 멋진 불행
얀네 S. 드랑스홀트 지음, 손화수 옮김 / 소소의책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럽 소설을 읽은 적이 많지 않다. 그나마 나에게 익숙했던 책은 스웨덴의 <오베라는 남자> 정도가 나의 유럽 독서 경력이라고 해야 할까. 《잉그리 빈테르의 아주 멋진 불행》은 노르웨이 작가 안네 S. 드랑스홀트의 장편소설이다. 노스웨덴 소설의 첫 경험이 오베라는 남자였다면 노르웨이 소설의 첫 만남은 바로 이 책이라고 해야할 것 같다.


이 소설의 주인공은 평범?한 노르웨이 아줌마이다. 하지만 슈퍼우면이다. 왜냐하면 대학교에서 교수직을 하면서 아이들을 키우는..그리고 그렇게 여유있는 집은 아닌 (보기에) 아주 평범한 집에서 남편과 살고 있다.


이 책의 전반부부터 소설 속 가장 큰 화제거리는 '집' 이었다. 지금 살고 있는 집에 문제가 무척 많았기 때문이다. 집을 옮기기 위해서는 현실문제 '돈'인데, 머나먼 나라지만 그리고 구체적으로 들어가자면 고민이 조금 다를 수 있지만 '집문제'가 가장 큰 고민거리인 한국과 다를 바가 없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고 보니 스웨덴 소설 <오베라는 남자>에서도 집에 대한 이야기가 참 많이 나왔었다. 은퇴 후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말이다. 그 부분들이 한국과 많이 비슷하다라는 생각을 했었다.


평범한 듯 한 노르웨이 아줌마, 그리고 그녀의 가족 이야기 그리고 그녀가 근무하는 학교 이야기. 어쩌면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이야기 인 듯 하면서도 참 재미나게 읽었다. 가장 재미있었던 부분은 러시아의 학교에 국제 교류를 맺기 위해 간 여행의 해프닝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우여곡절이 많았지만, 그리고 집문제로 남편과의 애정에도 금이 조금 갔었지만 결국 모든 것이 해피엔딩이 되면서 이 책은 마무리가 되는데. 아주 큰 곡선이 있는 책은 아니지만 뭐랄까, 주인공 아줌마 잉그리 빈테르에게 정이 많이 들었다. 이 책 소개 책날개에서 이 시리즈(3부작)의 책 중 첫번쨰 소개되는 책이라고 하는 것을 보면, 2 에피소드가 더 있다는 건데, 읽어보고 싶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