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90년대생 소비 트렌드 2020 - 90년대생 이커머스 기획자가 직접 말하는
곽나래 지음 / 더퀘스트 / 2019년 11월
평점 :
절판
정말 빠르게 변화하는 한국의 최신 트렌드. 그 중에서도 90년대생이라 하면 지금부터 그리고 앞으로 당분간 소비의 주역이 될 세대라고 생각한다. 그들의 트렌드에 대해 알 수 있는 책이 나왔다.
나의 어린 막내 동생별 되는 90년대생의 트렌드, 궁금했다. 그리고 그들의 트렌드와 성향을 파악하는 것은 앞으로의 마케팅, 세일즈에 큰 힌트를 줄 것이라고 생각하기에.
이 책은 실제 90년대에 태어났으며 트렌드를 밀접하게 알아야 하는
(SSG.com의) 현직 서비스 기회자(SSG.com)가 쓴 책이다. 이 책에는 저자가 조사하고 느낀 트렌드 전반 뿐만 아니라 저자가 직접 겪은 이야기가 함께 하기에 생동감이 넘쳤다. 그리고 90년대생의 관심사, 흥미꺼리, 사고 싶은 것들 등에 대한 리얼한 대화를 카카오톡 채팅창 같은것으로 구성하여 엿보는 것도 재미있었다.
해외 취업의 문제로 거의 2년간 한국을 떠나 있었던 적이 있었다. 그 2년의 공백동안 변한 한국의 모습을 보는 것이 참 새로웠었는데, 특히 식당에서 1인 식사하는 모습, 카페에 혼자 공부하는 학생들 천국인 모습 등. 이제는 그런 모습은 한국 사회의 '특징'이 되었다. 뉴스에 흔히 등장하는 '1인 가구' 말이다. 90년대 생들은 혼자서 하는 것이 익숙하며, 혼행(혼자 떠나는 여행)에도 거리낌 없다. 사회생활을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 바쁘기도 하지만 개인의 취미 활동에 쓰는 비용에 가치가 있다면 기꺼이 투자한다. 인스타그램의 인플루엔서의 역할이 무척 크다. 그리고 반려동물에 대한 소비를 가치있게 여긴다. 어릴 때 개인과외를 받는 등의 성장배경이 있기 때문에 개인 맞춤 운동강사 등 맞춤형 배움에도 익숙하다.
위에 쓴 이러한 것들이 90년대생의 특징이다. 이것 말고도 가치 있거나 윤리, 도덕적인 것에 거침없이 평가하며 반하는 것에는 민감하다. 이러한 특징을 참고하여 마케팅, 세일즈 팁을 함께 제시하는 이 책은 90년대생과 거리가 먼 사람일수록, 주변에 90년대를 알 기회가 없지만 마케팅, 세일즈의 현직 사람들이라면 꼭 읽어야 하는 필독서가 아닌가 싶다.
나는 그런 분야에 있지는 않지만, 자본주의 속에 모든 것은 세일즈이며 세일즈를 잘 하기 위해서는 팔고 싶은 사람의 성향을 잘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 책이 그런 우리 지금의 트렌드와 니즈 파악에 큰 도움을 준 것 같다. 나는 아직 싱글이기에 상당수는 지금 내가 생각하는 가치들도 많이 있었다.
세대별 트렌드가 확실히 존재하는 한국에서 마케팅, 세일즈를 하고자 한다면 꼭 읽어보았으면 하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