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가 마인드셋 - 당신이 원하는 인생을 살 수 있는 비결
미토 마사카즈 지음, 안혜은 옮김 / 다니비앤비(다니B&B)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양한 관심사를 가진 나이지만 도통..자본가? 돈 벌 궁리? 같은 것과는 거리가 너무 먼 나인것 같아서, 좀 더 경제의식과 눈 생각을 가진 사람이 되고 싶다는 마음에 이 책 《자본가 마인드셋》.

이 책을 본격적으로 만나기 전 책 소개글을 보면서 오래 전 (완독하지는 못했지만 꽤 감동깊게) 읽은, 로버트 기요사키의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를 떠올려준 이 책. 나를 자극시켜 줄 수 있을 것 같은 기대감으로 책장을 펼쳤다.

 

총 237페이지로 된 작지만, 양장본의 이 책은 펼칠 떄부터, 내 정신과 마음을 다듬어 줄 같은 기대감이 많이 들었다. 저자 소개에서 인상 깊은 문구가 보인다.

 

- 평범한 직장인으로 살다가 자본가 마인드셋을 익혀 자유로운 자본가로 거듭난 저자는 자신의 경험으로부터 얻은 지혜를 바탕으로 자신이 원하는 인생을 살 수 있는 비결을 모두에게 공개한다 -

평범한 직장인으로 시작했지만 현재는 주식회사 일본장생투자의 대표이사 라고 되어 있지만, 책을 읽다보면 여러 회사(7개?)를 맡고 있다고 했다. 그리고 사업재생을 지원하는 컨설팅 일도 하고 있는!

 

하나의 책은 타이밍이라고 했던가. 하나 하나 아이디어 관심사는 많지만 도무지 내가 직접 나서서 해보려고는 나설 수 없는. 관심사, 앞으로의 나의 커리어에 대해서 갈팡질팡 하던 나에게 이 책은 뭔가 자극을 팍팍 줄 것 같아서 열심히 책을 읽었다.

 

이 책은 현재 평범한 직장인, 자본가 경험이 없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책이여서 정말 읽기가 편했다. 책의 초반부터 어려운 용어들로 글씨가 빡빡했더라면, 금방 덮고 말았을텐데. 간단 명료하지만 지혜로운 멘트들로 나를 환영해 주었다.

 

직장인이여,

이제는 '자본가'로 살아가자.

 

몇 페이지를 넘기지 않아서 바로 '자본가 마인드셋 10개조'라는 것이 나온다.

1 . 자기의 시간'으로 산다 2. 공회전을 없앤다.......8. 좋아하는 일, 하고 싶은 일을

'직업'으로 갖는다. 9. '취미 편차치 리스트'를 만든다. 10. 목소리는 언제나 크게 한다.

 

이 10개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사실 책을 열심히 읽다보면, 책의 가장 마지막 챕터에서 다시 나온다^^

 

자본가 마인드셋 10개조 중 몇 가지는 이게 무슨 말일까 하는 궁금증을 자아냈다. 그 중에서 내가 가장 맘에 들었던 메세지는 8.좋아하는 일, 하고 싶은 일을 '직업'으로 갖는다.

 

본격적으로 자본가 마인드셋을 이야기하기 전에 '자본가'에 대해, 저자가 생각하는 정의, 메세지를 우리에게 전달한다. '자본가'는 (비슷한 말 같이 보일지라도) '투자가'나 '경영자'가 아니다.

 

저자는 일본인이다. 한국과 회사 상황이 조금은 다르지만, 자본가가 되기 위해서 꼭 많은 돈이 필요한 것은 아니라고 이야기한다. 그 중 가장 많은 지면을 할애하여 이야기 한 부분이 현재 운영중인 회사를 인수하는 것. 그래서 아무것도 없는 제로(0)에서 사업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일(1)의 사람이 만약 되지 못하더라도, 1에서 10 (운영, 관리하는 것)의 능력을 가짐으로써 충분히 자본가의 역할을 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이 밖에도 시스템화하기, 미래의 노동 구조 등 미래의 직업 형태 등에 대해서 이야기하며 '직장인' 개념은 사라질 단어라고 이야기한다. 지금 시대에 대부분의 사람이 '직장인'인 것이지 옛날에는 이렇지 않았다는 것.

 

책을 읽는다고 해서 바로 내가 '자본가 마인드'를 가진다고 할 수 없지만(가치있고 귀중한 것일수록 그것을 가지는 것은 어려운 것이기에) 이 책을 읽으며 어떤 마인드로 세상을 보아야 하는지 큰 자극들을 많이 받았다. 자본가 마인드셋 10계조 중에서 '좋아하는 일, 하고 싶은 일을 직업으로 갖는 이유는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열정을 위해서이다.

 

책을 읽기 전에는 '자본가'는 무언가 특정한 사람만이 될 수 있는 것 같았는데, 읽고 난 후에..나도 도전해 볼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게 생각의 틀을 깨어주는 책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