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독학 독일어 단어장 - 실전 말하기와 시험 준비까지 완전 정복! GO! 독학 시리즈
김범식독일어학원 지음, Michael Gutzeit 감수 / 시원스쿨닷컴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시아의 일본처럼 유럽의 선진국가 독일을 더 잘 알고 싶다. 무엇보다 독일 문학작품을 독일어 원서로 읽는 것을 소소한? 장기적 꿈으로 가지면서 독일어 독학 공부를 시작했다. 아직도 독일어 발음이 햇갈려서 매번 책을 뒤져야 하고 소리를 직접 들어야 하는 왕초보이다. 그래도 어학 실력과 상관 없이 만만하게 도전할 수 있는 단어장 시리즈의 책들, 그래서 겁도 없이 왕초보임에도 불구하고 독일어 단어장인 시원스쿨의 《GO! 독학 독일어 단어장》를 선택하였다.


책의 표지에 첫걸음부터..라는 문구에 힘을 얻었다. 그리고 일본어, 중국어를 제외한 다른 제 2외국어 공부 교재나 학습 싸이트는 아직도 냉냉하고 불모지인 한국에서 시원스쿨은 제2외국어 강의 비주얼 자료나 교재 개발에 열심히 하는 모습을 보아왔기에 무언가 더욱 의지하게 되는 것 같다.


단어를 보고 읽기가 많이 버거운 나에게 이 책을 구입하면 무료로 이 책의 단어 음원을 공짜로 받을 수 있는 책속 쿠폰은 정말 반가웠다~


어학 공부책인 만큼 책의 마스터 및 차곡차곡 꾸준히 책을 공부해 나가는 것은 필수이다. 그래서 의지를 북돋을 수 있도록 40일 플랜, 40개의 큰 쳅터로 구성되어 있다. 한 쳅터에 가장 낮은 레벨의 단어부터 높은 레벨의 단어 모음이 차레대로 나누어져 있기 때문에 레벨에 맞게 도전하여 공부할 수 있다. 나는 당연히 가장 낮은 레벨의 단어만 보았다.



내가 이 책에서 가장 마음에 든 부분 중 하나는 단어 아래 Tip이라고 되어 있는 부가 설명 부분~아직 문법을 제대로 흩지 못한 나에게 간단한 설명은 큰 도움이 되었다. 그리고 단어를 활용한 예문 속에 나오는 다른 중요한 대표단어의 의미를 함께 표시해 두었기에, 1 단어를 공부하기 위해서 공부할 거리는 무수하다.


Tip에는 단어 자체에 대한 설명 뿐만 아니라 독일의 문화적 차원에서 이해해야 하는 설명도 겯들인 것은 무척 재미있었다. 독일어로는 3층이라고 되어있는데, 한글 번역에는 4층, 알고 보니 우리나라 기준 2층이 독일어로 1 stock 이라고. 기억이 가물가물하지만 영어였는지 다른 외국어도 그런 게 있었던 듯 하다 (영어로 1층을 ground floor라고 했었는지..)


그리고 공부의지를 다져줄 각 단어의 오른쪽 끝에 3개의 체크박스가 있어서 공부를 몇번했는지, 외운 단어여서 넘어갈 단어인지 되어 있는 부분이 아기자기 해서 좋다. 외국어 단어장에 이런 게 없으면 섭섭할 뻔.


아직 내가 풀 단계는 아니지만 각 쳅터(1일 분량)이 끝나면 마지막에 연습문제가 나온다~ 연습문제가 있어서 다시 체크할 수 있고 좋은 것 같다. 가끔식 특별한 코너로 독일 음악가 이야기 등 독일 문화이야기가 나온다. 독일이 생소한 나에게는 무척 웰컴인 쉬어가는 코너들이다.


독일어는 왕초보이지만 영어, 스페인어 등 다양한 외국어를 공부하고 다양한 교재를 경험한 나로서 조금 아쉬운 점이 있다. 단어장이기 때문에 혹시, 필요한 경우 단어를 직접 찾아볼 수 있는 색인이 보통 마지막에 제공이 되는데, 그게 없어서 차례대로 공부하는 용도에만 한정되는 점이다. 외국어 단어장을 사게 되면 단어장에 추가 메모를 해 가며 나만의 단어장이 완성되고 색인 역할이 되어 기초 단어의 사전 같은 역할을 항상 해 주는 점이 좋았었다. 그런 단어장의 경험자로서 그 부분이 좀 아쉬웠다.


서두에 썼지만 중국어, 일본어를 제외한 제 2외국어 컨텐츠 시장이 정말 좁다. 그래서 항상 아쉬움이 컸던 제 2외국어에 다양한 컨텐츠를 적극적으로 개발하는 시원스쿨이라고 생각한다. 온라인 강좌에 가 보니, 이 단어장에 대한 강좌가 준비 중이라고 되어있다. 단어장 강의가 나오면 적극적으로 수강해 보고 싶은 마음이 있다.


어학 공부에는 결국 왕도가 없다. 꾸준히 차근차근이 성실히 해야 한다는 점에서 이 단어장은 기본 구성이 스텐다드하게 잘 되어 있고 핸디형 싸이즈이다. 꾸준히 열심히 해 보아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