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꼬르뷔지에의 동방여행>을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르 코르뷔지에의 동방여행
르 코르뷔지에 지음, 최정수 옮김, 한명식 감수 / 안그라픽스 / 201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건축가로 유명한 르 코르뷔지에가 젊은 시절 동방여행을 하면서 기록한 글을 모아  엮은 책이다. 나는 늘 개인적으로 동유럽에 대한 환상같은게 있었다. 동유럽은 좀 을씨년스럽고 뭐랄까 애잔한 느낌이 든다. 과거의 영광을 먹고 사는 사람들, 나른한 눈빛 속에 자부심과 열정이 살아 숨쉴 것 같은 사람들이 사는 곳이라고 늘 상상했었다. 한 번도 가보지는 못했지만.. 따라서 작가에 대한 정보는 없었지만 동방여행기라는 것 만으로 호기심이 가는 책이었다. 

사실 건축에 문외한인 나에게 르 코르뷔지에는 낯선 인물이다. 작가에 대한 사전 지식이나 애정 없이 읽는 책은 그에 대한 선입관이나 명성으로부터 자유로워져서 글을 읽을 수 있다는 장점은 있지만 책이 몹시 매력적이지 않은 한 몰입도가 떨어진다는 단점은 있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집중에 큰 어려움을 느꼈다. 글은 몹시 단편적이었고 ,특별한 흐름을 찾기도 어려웠으며, 자신의 기분과 의식의 흐름에 따라 자유분방하게 씌여진 듯 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동유럽 나라들에 대한 지식을 얻는 것은 불가능했다. 이것은 지극히 개인적인 느낌만을 적은 글들이었고, 독자의 입장을 염두해두었다기 보다는 자신의 개인적 감정을 쏟아낸 것에 더 가까웠다. 이기적인 작가라고 생각했다.  

공감하기 어려운 책은 애정이 가지 않는다. 타인의 감정을 그냥 읽는 것은 의미가 없다. 함께 이해하고 뭔가를 공유하면서 예정에 없던 교류를 만들어내는 것이 독서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아무 것도 느낄 수가 없었다.  안타깝게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