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똥누기 - 마음을 와락 쏟아 내는 아이들 글쓰기 살아있는 교육 43
이영근 지음 / 보리 / 202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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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똥누기

 

제목부터 이것 뭐지? 내가 아는 똥이 맞는가?

글을 어떻게 똥을 싸지? 등 많은 의문을 안고 본 책입니다.

 

책을 읽으면서 그 의문점이 조금씩 풀렸다.

 

이영근 선생님이 아이들을 위해 고민을 많이 하시고 연구 끝에 이런 결과물을 만들어 내셨구나라는 생각이 들면서 본 책이다.

 

초등교사나 독서 활동가, 엄마들이 가르치기 힘들어하는 글쓰기에 관한 책으로 정말 저도 고민을 많이 하는 부분이기 하였다.

하지만 이 책을 보면서 그 고민이 해소되었다.

그럼 책의 본론으로 들어가자

 

글똥누기란 무엇인가?

글똥누기란 우리가 좋은 똥을 싸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 물음에 대한 답은 아주 쉽다. 잘 먹어야 한다. 제대로 된 먹을거리를 꼭꼭 씹어 먹을 때 똥 빛깔이 좋고 냄새도 좋다.

이렇듯 좋은 글을 쓰려면 잘 살아야 한다. 글은 그 사람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 주는 거울과 같다. 자기 사는 모습이 글에 그대로 드러난다. 특히 어린이가 쓴 글은 더 그렇다.

어린이들은 보고 겪은 이야기를 그대로 담아낸다. 어른들은 제대로 살지 않으면서도 제대로 사는 양 글을 쓸 수 있다. 그렇지만 아이들은 그렇지 않다. 글 속에 자기가 사는 모습을 고스란히 담아낸다. - 본문 중에서_

 

이 글에 동감하는 한 부분이 많다.

아이들은 자기의 모습이 그대로 나타나지만, 어른들을 그렇지 못하다.

이렇듯 좋은 글을 쓰려면 순수함이 있어야 한다.

 

여기서 저자는 똥을 누고 싶을 때 잘 나오듯이 글도 쓰고 싶을 때 잘 나온다.

하지만 어른들은 인내심이 조금 없다.

시간 안에 글을 썼으면 좋겠고 많은 글을 썼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아이들은 그게 쉽지 않다.

말하기는 좋아해도 글로 표현하기란 얼마나 힘든가?

특히 말도 잘 못 하는 아이들은 글쓰기가 더욱 힘들 수도 있다.

그러니 글은 쓰고 싶을 때 써야 한다.

또한 글쓰기가 힘든 아이들은 한 문장이라도 쓰게 만들면서 점차 이야깃거리가 풍성하게 해야 한다.

하지만 나만 해도 한 문장 겨우 쓴 아이에게 조금만 더 써볼래 하고 말한 적이 많다.

이렇듯 어른의 시선과 편견이 얼마나 아이를 힘들게 했을까?

이 책을 읽으면서 많은 반성을 하였다.

글은 지도자가 많은 이야깃거리가 나오게 여러 가지 활동도 하고 작은 이야깃거리에도 귀 기울여 주는 선생님이 되어야겠다.

 

그리고 그런 이야깃거리가 나오게 바깥 활동도 하고 아이들이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게 해주라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이 책은 정말 글쓰기에 부담스러운 아이들을 지도할 때 꼭 필요한 책으로서 아이들에게 글쓰기가 두려운게 아니라 하나의 놀이로 생각하며 사고 확장을 해가는 것이 요즘 아이들에게 필요할 요소인 것 같다.

우리 아이들과 당장 글똥누기를 실천해 보자.

책에 자세한 방법들이 서술되어 있으니 꼭 사서 보기를 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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