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으로 보는 십자군 이야기 시오노 나나미의 십자군 이야기
시오노 나나미 지음, 송태욱 옮김, 귀스타브 도레 그림, 차용구 감수 / 문학동네 / 201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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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오노 나나미는 30여년 전, 베네치아의 고서점에서 19세기 전반기에 활동했던 역사 작가 프랑수아 미쇼의 글에, 귀스타브 도레가 그 세기 후반기에 삽화를 그린 <십자군의 역사>를 발견했다고 한다.
당시 십자군에 별 관심이 없었으나 그림의 아름다움에는 그만 마음을 빼앗기고 말았단다.
30년의 세월이 흐르는 동안 저자는 르네상스 집필을 끝내고 고대의 로마로 옮겨갔고, 그것을 다 쓰고 난 뒤 비로소 관심이 다시 중세로 옮겨갔다.
그리고 중세 천 년간 남유럽의 그리스도교 세계와 북아프리카의 이슬람 세계의 대결을 다룬 <로마 멸망 이후의 지중해 세계>를 끝내고, 북유럽의 그리스도교 세계와 중근동의 이슬람 세계의 대결이라고 해도 좋을 십자군에 대해 쓰고 있다.
도레의 그림은 미쇼가 쓴 <십자군의 역사>의 삽화로 그려진 것인데, 목구목판(wood engraving) 기법으로, 목판에 펜으로 원화를 그리고 연한 잉크로 농담을 주면, 조판하는 사람이 그 음영을 정교한 해칭으로 재현하여 인쇄하는 방식이라고 한다.
귀스타브 도레는 이 기법을 구사하여 <성서>, <신곡>, <돈키호테>의 삽화가로 성공한, 말하자면 19세기의 비주얼 아티스트인 셈이란다.
시오노 나나미는 한 쪽 페이지 전면에 도레의 그림을 싣고, 다른 한 쪽 페이지는 상하로 나눠 상단에는 지도를 싣고, 그림에 담긴 에피소드가 전개된 지역을 동그라미로 표시하고, 하단에 아주 간단한 해설을 넣어 십자군의 역사를 비주얼화했다.
저자는 이탈리아 오페라를 본떠 서곡에는 <그림으로 보는 십자군 이야기>라는 한 권의 책으로 십자군의 역사 전체를 시야에 넣을 수 있도록 하고, 제 1, 2, 3막에는 <십자군 이야기> 전 3권으로 세계의 양대 종교가 격돌한 십자군 전쟁의 진면목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고 한다.
그런데 나는 저자의 의도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오페라의 제3막까지 다 보고 나서도 시간이 좀 지난 후에야 서곡을 감상하게 되었다.
그러나 십자군이 초래한, 선악 양면에서 후세에 끼친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 십자군이 어떻게 시작되었고, 어떻게 진행되었으며, 또 어떻게 끝났는지를 세세하게 추적한 후, 감상하는 서곡도 나쁘지는 않은 것 같다.
아니, <십자군 이야기>(전 3권)의 프롤로그와 에필로그로써 두 번 감상하면 더욱 좋을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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